3월 8일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출마 예상자 인터뷰

오는 3월 8일에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 대한 열기가 달아 오르고 있다.  

세종시 관내 지역에선 지역농협 8곳, 산림조합 1곳 등 총 9개 조합에서 치러지는데 각 조합에서 자천타천 여러 인물들이 출마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1곳을 제외한 모든 현직 조합장의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공정한 선거 및 시민들의 알권리 보장 등을 위해 조치원농협을 시작으로 출마 예상 후보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다만 출마 예상 후보는 유동적으로 인터뷰를 원하는 인물을 대상으로 진행함을 알린다. 

▲세종서부농협 전경.
▲세종서부농협 전경.

■세종서부농협 조합장 선거 출마 동기는.

는 3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유년 시절을 지내며 내가 살아가는 농촌에 남다른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공주농고 졸업 후 교육 목적 외에는 고향을 한번도 떠나지 않았는데, 지역에 애정을 갖고 부모님을 모시며 각종 사회 단체장 및 농업 단체 구성원으로 활동했다.

이를 통해 농업·농촌 발전과 농업인의 권익에 조금이나마 일조했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또한 세종·공주시의원으로 의정활동을 하면서 세종시 원안사수 운동, 농업·농촌 발전, 농가소득보장, 농업인의 권익보호를 위한 각종 정책 발굴, 조례 제·개정, 예산지원 등농업인들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했다.

각종 단체활동과 의정활동으로 농협중앙회, 주변 광역지자체, 세종·공주시, 공공기관 등과의 풍부한 인맥과 경륜으로 정체 위기의 세종서부농협을 이름에 걸맞는 품격있는 농협으로 성장시킬 것이다. 

갈등과 불신이 아닌 화합과 소통으로 조합원의 실익 증진과 농업 및 지역발전을 위해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이충열 출마예상자.
              ▲이충열 출마예상자.

■세종서부농협의 당면과제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세종서부농협 발전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과 경영혁신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또한 조합원 및 임직원, 지역주민과의 소통강화로 열린 경영체제를 구축할 것이다.

조합원과 임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갈등과 불신을 종식하고 화합과 소통으로 통합해 ‘하나된 으뜸농협’으로 만들어가겠다.

■세종서부농협의 강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꼽는다면.

세종서부농협은 세종시와 공주시 일부를 관할하는 전형적인 도·농복합형 조합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졌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세종·공주시의 지리적 특수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내실 경영과 활발한 대외활동으로 조합원에 대한 지원사업 한층 강화하겠다.

또한 세종시 신도시 지역내 신용사업장 선제적인 사업추진 강화로 여·수신 규모화를 이뤄내겠다. 

물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혁신을 통한 농협 임직원, 조합원 등의 신뢰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농협 발전을 위한 계획이나 비전을 제시한다면.

 먼저 ‘경영혁신으로 으뜸 세종서부농협’ 만들겠다. 

이어 화합과 소통을 통한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조합원이 ‘무한 신뢰하는 세종서부농협’을 만들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합원을 부모처럼, 고객을 가족처럼, 임직원을 형제처럼 ‘함께하는 조합장’이 될 것임을 약속한다. 

■조합원에게 한 말씀.

세종서부농협은 과거의 소규모 농협이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세종서부농협은 세종시와 공주시를 관할하는 전형적인 도·농복합형 조합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 만큼 급속한 변화에 따른 발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으로 검증된 인물이 필요하다. 큰일은 큰일을 해본 사람만이 할 수 있다. 

그동안 많은 경험과 실력으로 검증된 이충열이 정체 위기에 처한 우리 세종서부농협을 ‘품격 있는 최고의 농협’으로 바로 세우겠다. 

탈권위주의 실천으로 조합원을 위해 항상 낮은 자세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건실하고 튼튼한 세종서부농협으로 성장 발전시킬 것이다. 

조합원의 복리증진과 권익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조합장이 될 것으로 많은 지지와 성원을 바란다.

■주요 경력

▲전) 세종시·공주시의회 의원 ▲전)(사)한국농업경영인 공주시연합회장 ▲전) 세종시의회 농·축산발전 연구모임 대표의원 ▲전) 공주시의회 세종시정상추진 특위 위원장 ▲전) 농촌진흥청 농촌현장 자문위원 ▲전) 김종서장군문화제추진위원회 ▲현) 장군면복컴건립협의회 위원장 ▲대통령상 수상▲국무총리상 수상▲우수의정대상(전국의장협)▲풀뿌리지치대상 수상(충지협)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