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발전·복지 증진 새로운 이정표 제시 기대

 
 

부강지역 활력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부강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내년 12월 완료를 목표로 순항 중이다.

부강면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회장 강정일·이창우)에 따르면 부강면 도시재생 사업은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돼 2020년 8월 활성화 계획 고시에 이어 같은 해 9월부터 사업이 추진됐다. 

총 사업비는 150억원(국비·시비 50%씩)으로 ‘살맛나는 부강, 행복플러스’라는 비전하에 지역돌봄 실현을 비롯한 마을활력기반 마련, 공동체 사업 통합이라는 세가지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 중이다.

부강면주민협의체는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 2020년 10월 22일 부강면 문화복지회관에서 18개 지역유관기관·단체와 도시재생뉴딜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부강면 도시재생사업 추진 방향은?

부강면도시재생 사업은 ▲지역돌봄 실현 ▲마을활력 기반 마련 ▲공동체 사업 통합 등 세가지 사업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지역돌봄 사업’은 고령자 및 취약계층의 생활 개선 및 돌봄을 위해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조성, 노후 주택수리를 시행한다.

커뮤니티 활성화와 지역인재 양성을 통한 ‘마을활력 기반’ 마련 관련, 우리동네 아지트 조성, 창의융합예술교실 운영, 골목상인 맞춤형 컨설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사회 통합을 위해 자율관리기반 구축, 공동체 부엌 조성, 마을공동체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한다.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조감도.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조감도.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조감도 및 각 층별 구성도.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조감도 및 각 층별 구성도.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내년 말 완공… 주간보호센터·건강증진센터 운영

세 개의 사업 중 지역돌봄 사업의 핵심 사업인 ‘부강한 마을케어센터’ 건립은 지역내 높은 고령화율과 늘어나는 독거노인에 따른 노인 케어의 절실함에서 출발했다.

세종시 부강면 부강리 434-11에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연면적 1,983㎡, 지상4층 규모로 건립되는데 건물 설계 및 시공업체가 선정돼 내년 3월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마을케어센터에서 노인들의 건강 증진 및 사회 복지서비스가 일괄 제공되는데 특히 여러 세대가 독립된 주거 외에 부엌 등을 공유하며 생활하는 ‘케어 안심주택’ 조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을케어센터는 ▲지상 1층- 주방, 카페, 주민건강증진센터 ▲지상 2층- 요양보호사실, 목욕실, 프로그램실·물리치료실, 간호사실 ▲지상 3층- 요양보호사실, 목욕실, 센터 사무실 ▲지상 4층- 케어안심주택, 교육실, 공동주방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마을케어센터내 ‘주간 보호센터’도 운영된다.
독거노인 또는 가족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장기요양 등급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낮 동안 생활지도 및 일상동작 훈련, 급식 및 목욕서비스, 여가생활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주간 보호센터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로 운영 인력 양성교육이 마무리돼 현재 요양보호사 45명과 사회복지사 2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증진센터가 조성된다.
이곳에서는 웃음치료, 미술치료, 인지활동, 실버건강체조 등 지역주민의 건강수명 증진 및 건강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지역 내 보건소의 물리치료사 파견으로 찾아가는 보건소를 운영한다. 아울러 지역 내 독거노인 및 재가서비스가 필요한 장기요양 등급외자를 위한 ‘케어방문센터’를 운영한다.

면사무소와 긴밀한 협력해 전문가와 자원봉사자들이 노인가구를 방문해 상담해 필요한 서비를 제공한다. 
특히 꽃동네대학교 아미쿠스 복지관과 연계해, 준전문가인 재학생(사회복지전공)들의 정기적인 방문과 개별 및 집단 활동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시니어아카데미… 신체·정신 건강 증진 효과 ‘톡톡’

‘시니어아카데미’ 활성화로 어르신들의 신체·정신건강 복지프로그램을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올해 8월부터 11월까지 ‘금호2리’와 ‘금호3리’에서 신체건강 프로그램을 각 10회씩 개최했다.
함께 어울려 즐기는 신체건강 프로그램, 스스로 꾸준히 관리해 나가는 개인 신체건강 프로그램,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및 건강정보제공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또한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한 노인심리상담 전문가 육성체계를 확립을 위한 정신건강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한편 도시재생사업이 성공하려면 막대한 예산과 계획이 수반돼야 하지만 무엇보다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사업 성패를 좌우한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사업 참여속에 세종시를 넘어 전국적인 도시재생사업의 모범 사례로 자리잡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