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반발하고, 세종청사는 포화… 둥지놓고 ‘골머리’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급 부처로 격상하는 중소벤처기업부(중소벤처부) 출범을 앞두고 중소기업청(중기청) 내부에서 세종시 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내부에선 어엿한 장관 부처로 승격하는 만큼 ‘행정수도’ 입성이 당연하다는 반응이지만, 당장 정부세종청사가 포화 상태인데다 지역 반발 등 넘어야 할 숙제가 만만치 않다.

중기청 관계자는 지난 12일 “부(府)로 승격된 뒤 부처간 협업, 업무효율성 등을 고려해 세종청사 입주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며 “부와 청(廳)일 때 출입보안 수준이 달라지는 등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중기청은 현재 정부대전청사에서 특허청·특허심판원 등과 한 건물을 쓰고 있다. 이밖에 통계청·조달청·산림청·병무청·문화재청 등 장관급 부처의 외청(外廳)들이 입주한 건물이다.

이에 개청 21년만에 장관급 부처가 되는 중기청이 위상에 걸맞게 세종시로 옮겨가야 한다는 게 내부 기대다.

신설부처가 강력한 중소·벤처기업 육성·지원 정책을 펴고, 그간 외청으로 소속돼 지시를 받았던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미래창조과학부와 어깨를 나란히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이전이 필수라는 의견이 많다.

신설되는 중소벤처부는 중기청에 미래부의 창조경제 업무, 산업부의 산업인력·지역산업·기업협력 업무, 금융위의 기술보증기금관리(기보) 업무를 가져오게 된다. 이에 따라 인력도 늘어난다.

지난해 기준 중소기업청 본청 인력은 351명. 여기에 미래부 40여명, 산업부 약 30명이 넘어오면서 최소 20% 이상 조직규모가 커질 예정이다.

문제는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할 공간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이전을 앞두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과천), 행정자치부(서울) 등도 세종 청사에 마땅한 공간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세종 3청사 신축에 대한 요구가 높은데 착공 후 최소 3년이 걸려 이 경우 2020년에나 입주가 가능하다. 따라서 그때까지 민간건물을 빌려 임시 이전하는 것도 대안으로 회자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내려간 국민안전처, 인사혁신처 등이 민간건물을 일부 임대해 사무실로 쓰고 있다.

대전지역은 지역경제 악영향을 우려해 중기청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본청 직원들이 대전에 터를 잡고 있어 세종 이전 문제가 빨리 결판나야 한다는 요구도 높다.

중기청 관계자는 “청사 이전 문제는 부처 승격에 따른 조직개편과 맞물려 행정자치부가 이르면 이달말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