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업 시의원, 세종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장승업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행복도시 건설 기본계획 원안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
장승업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행복도시 건설 기본계획 원안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

장승업 세종시의회 의원(연기·연동면)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5생활권(의료·복지)과 6생활권(첨단지식기반)의 기능 맞교환을 골자로 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기본계획 변경안’과 관련해 지난 11일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장승업 의원은 제41회 세종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주민들은 5생활권 첨단산업단지로의 기능변경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강력한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장 의원은 “행복도시 건설 기본계획에 의해 6개 생활권역으로 도시 기능을 배치하고 연기·연동면과 인접한 행복도시 5생활권은 오송 생명과학단지와의 용이한 접근성으로 의료·복지 지역으로 설정됐다”고 기존 도시기능 배치 배경을 설명했다.

장 의원은 “그럼에도 최근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6생활권내 첨단지식 기반이 월산산업단지 인근 도로의 지·정체를 유발한다는 이유로 5생활권의 의료복지 기능을 첨단지식 기반으로 변경하려 한다”고 말하며 “이는 도시의 균형있는 발전과 권역별 도시기능 분산이라는 당초 행복도시 건설 취지에 반하며, 삶의 터전을 내놓은 원주민들의 기대와 여망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또한 “5·6 생활권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았음에도 행복도시 기본계획을 급조해 변경하려는지 의도가 무엇인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첨단지식기반 도시 기능 재조정 관련 ‘명학산업단지’ 활용 ▲세종시의 행복청 흡수·통합 후 시의 5·6생활권 개발계획 수립 등 두가지 대안을 발표했다.

장승업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동의 없는 일방적인 변경이 되지 않도록 시 차원의 대책 및 당초 원안대로 반드시 유지되도록 해 달라”고 관계 당국에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