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업체 10곳 중 4곳 6개월 버티기 어려워


 

 중소기업 중앙회(회장 김기문)에 따르면,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골목상권 진출을 막기 위해 동네슈퍼마켓조합의 사업조정 신청이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회는 지난 1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전국 54개 SSM 주변 소상공인(수퍼마켓, 야채/청과, 정육점 등) 226곳의 현장을 직접 방문해 SSM 입점으로 인한 영향과 부당·피해 사례 등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소 유통업체 10곳 중 4곳이 채 6개월을 버티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경영 상태에 비추어 얼마나 버틸 수 있겠는가?”라는 질문에, ‘3개월 미만’이라는 업체가 24.1%, ‘3개월~6개월 미만’이라는 업체가 17.1%로, 6개월을 채 넘길 수 없을 것 같다는 응답이 41.2%로 나타났다.

 또한, SSM 입점이후 일 매출액이 평균 30.8% 감소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SSM 주변 소상공인의 87.2%가 앞으로 경영상황을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SSM 주변 중소상인들은 ▲덤핑판매 수준의 가격할인 ▲사은품 제공 등의 과도한 호객행위 ▲무차별 전단지 배포 등 SSM의 상권 잠식 전략으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자·음료 등에 대한 One+One 행사, 아이스크림 50%할인, 야채/청과에 대한 요일별 할인, 주말 반짝 할인, 00명 선착순 할인, 정육 제품 등에 대한 특판행사(삼겹살 100g 1,670원(정육점)→870원(SSM)) 등 덤핑가격 수준으로 할인판매를 진행해 이와 같은 특판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주변의 소상공인은 개점 휴업상태이다.

  SSM은 오픈 2개월 전부터 고객 모집인원을 채용해 입점 예정지 주변 아파트단지, 주택가 등에서 고객(포인트)카드 가입 신청을 받고 사은품(캐리어 형 장바구니 등)을 배포하는 등 입점 이전부터 상권 장악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각종 할인행사 등을 홍보키 위해 1회 제작·배포에 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 전단지를 주변상가, 가정 주택, 아파트단지 우편함 등에 매주 무차별 배포하며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목 좋은’ 매장유치를 위해 SSM이 건물주에게 2배 이상의 임대료를 제시해 현재 영업 중인 슈퍼마켓이 쫓겨날 위기에 처한 경우도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유현 정책개발본부장은 “SSM은 동네 슈퍼, 전통시장과 100% 동일한 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동네 골목상권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며, “막대한 자본력과 대규모 인프라를 갖춘 대기업 SSM과 동네 구멍가게는 원천적으로 공정경쟁이 불가능하므로, ‘대·중소 유통업간 양극화 심화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합리적 제한 장치 마련과 중소상인의 생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한편, 슈퍼마켓 연합회는 ‘영업시간, 품목제한 등 요구사항을 대형마트가 거부하니까 사업조정신청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연합회 차원의 지역조합에 사업조정 신청을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조정은 대기업의 진출로 중소기업 경영이 위협받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경우, 정부가 사실조사와 심의를 거쳐 사업 확장을 연기하거나 생산품목·수량 등의 축소를 권고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