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내 세종시법 반발 확산

“세종시에서 청원군 빼달라”

국회 행정안전위 전체회의가 지난 23일 무기한 연기돼 법안 처리에 당분간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22일 국회 행안위 법안소위원회를 통과한 세종시법은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통과시킬 예정이었으나, 민주당의 반발과 불참으로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이에 행안위 전체회의를 기대했던 자유선진당 의원들은 “민주당이 세종시법 국회통과를 발목 잡고 있다”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세종시법이 무산될 경우 모든 책임을 민주당에 물을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반면 적극적인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변재일 민주당(충북 청원)의원은 “법안을 보면 연기군 잔여지역이 포함됐는데, 그렇다면 ‘행복도시에서 청원군을 빼 달라’는 청원군 의견을 들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결국 충북지역 의견은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세종시가 아닌 청주시와의 통합을 준비하는 청원군은 전날 법안소위에서 청원군 2개면을 세종시에 편입하는 내용이 담긴 법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 “주민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과 시킨 것은 반민주적 행태”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소속인 정우택 충북도지사도 이날 성명을 내고 “지역주민 의사를 무시한 채 강제 편입하는 것은 무효”라며 “행안위는 155만 충북도민의 의견을 존중해 청원군 지역을 세종시에서 제외해 달라”고 촉구했다. 충청북도측이 청원군 부용과 강내면 일부지역의 세종시 편입을 반대하는 것은 숙원사항인 ‘청원시 승격’ 여부 때문이다.

현재 청원군은 시 승격 기준인 인구 15만명 충족에 불과 1천2백명을 남기고 있는데, 주민 수 7600명인 부용·강내면 일부 지역이 세종시에 편입되면 시 승격이 요원해진다. 이처럼 청원군민들의 반발이 세종시법 처리의 주요 변수로 부각돼 향후 법안 처리 전망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