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공주시 “문제해결 적극 나서야”

1950년 학살직전 당시 영국 사진기자가 촬영한 사진. 공주대 부설 참여문화연구소
(소장 지수걸·공주대 교수) 제공.

 과거사 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와 민주노동당 공주시원회는 지난 15일 ‘왕촌 살구쟁이 집단학살’과 관련<본보 6일자 1면 보도>, 공동 결의문을 통해 “충남도와 공주시가 왕촌 살구쟁이 집단학살에 대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진실화해위와 민주노동당 공주시원회에 따르면, ‘공주 왕촌 살구쟁이’는 1950년 7월 중순경 공주형무소에 수감중이었던 재소자와 보도연맹원(국민보도연맹원) 수백명이 경찰과 국군에 의해 집단학살이 자행된 곳으로 현재까지 약 250구의 유골이 발견됐다.

 그러나 아직 발굴이 안 된 지역까지 포함하면 약 700구의 유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추가 발굴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일 발굴 사업이 중지돼 반세기 동안 땅속에 묻혀있던 진실들이 다시 땅속으로 묻혀야 하는 아픔이 재연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진실화해위는 “공주형무소 재소자 희생사건과 경남 진주형무소 재소자 희생사건, 전남 함평 불갑산 사건, 경북 경산코발트광산 사건 등 4곳에 대한 유해발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공주는 전국에 산재한 수백여 곳의 민간인 집단희생 암매장지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충남도와 공주시가 유해발굴 사업을 조례제정 등 각종 방법을 통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 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일부 지역에서는 여러 형태의 크고 작은 기념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왕촌 살구쟁이에 추모위령공원 등을 세워 우금티사적지와 더불어 역사·문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