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수업공개로 학교교육 선도

 연기군 성남중학교(교장 이광수)는 지난 달 27일 ‘수업 공개의 날’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수업활동을 선보였다.

 수업은 연기군 교수학습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컨설턴트교사들이 솔선수범하여 교과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동기 유발과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전개해 학부모를 비롯한 내빈객들에게 공개됐다.

 성남중학교는 내년 3월 1일 폐교예정학교로서 소규모학교이지만, 교직원들은 다른 학교보다 더 교육 전문성 향상과 학력 증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금년도 전체 평교사 12명 중 6명이 연기군 교수·학습컨설턴트로 활동 중에 있으며, 교실 수업 개선 및 수업력 제고를 위한 연수 활동, 학력 증진을 위한 지도 활동 등에서 역동감 넘치는 활동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날 수업 공개는 3~4교시에 이루어졌으며, 체육과 공개수업을 제외한 모든 수업이 교수학습컨설턴트 교사의 수업이었다.

 체육과 공개 연구수업은 T볼 게임을 적용하여 수업모형으로 향후 학교 체육과 생활 체육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잡아주는 공개 수업으로 공개연구수업을 한 김범식 교사는 평소 학생들의 흥미, 참여를 높이면서 학교 체육의 궁극적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New Sport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를 학교 체육으로 끌어들여 안전하면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육 교육을 만드는데 연구 노력하는 교사이다.

 김범식 교사는 이날 수업공개에서 공개한 T볼 이외에도 패드민턴, 스피드민턴, 플라잉디스크 등 New Sport의 소개 및 보급에도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학생들이 재미있게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체육 활동을 통하여 건강체력 증진에 힘쓰고 있으며, 학생 비만 예방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영어과 컨설턴트 공개수업은 소규모학교, 소인수 학급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 적용한 수업모형으로 공개수업을 한 박성은 교사는 성남중의 특색 사업인 Blue Vision Time 중  ‘English with Rhythm’의 영어+a  시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영어 교육, 생활 영어를 통하여 향후 미래 사회를 품에 안고 지향하는 학생을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회과 컨설턴트 공개수업은 이기정 교사의 학생들의 미디어적 성향의 학생 특성을 반영한 수업 모형으로 이기정 교사는 현재 학생들의 특성이 미디어 및 네트워크 지향적인 세대인 점을 장점 자원으로 활용하여 동영상, 사이버스쿨 등을 평소 수업 활동 및 방과 후 학생 지도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이기정 교사는 작년에 이어 금년도에도 충청남도 사이버스쿨 운영지원단 교사로 활동 중에 있으며 이날 수업은 EBS의 지식e채널을 활용한 체험 역사 수업으로 진행됐다.

이 밖에도 기술가정과 조영선 교사, 도덕과 박성철 교사의 공개수업도 각 교과의 특성과 학생수준, 지역환경에 맞춘 학생 눈높이 맞춤식 수업모형을 선보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