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벼 농 사

가. 못자리관리
○ 못자리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아지지 않도록 모의 자람에 따라 바람트기 등 관리를 잘 하여 모를 튼튼하게 기르도록 한다.
○ 본논 초기에 발생하는 벼물바구미, 애멸구, 벼잎벌레 등은 상자에 약제처리를 하면 농약 사용량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지역에 발생하는 병해충에 따라 적용약제를 미리 준비하여 모내는 날 상자에 뿌려 방제토록 한다.

나. 밑거름 주기 
○ 밑거름은 지역여건과 논의 성질에 알맞은 복합비료를 확보하여 알맞은 양을 주도록 한다.
○ 이끼나 둑새풀 발생이 많은 논은 저인산 복합비료를 밑거름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 토양검정 결과 인산, 칼리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논에는 저농도 복합비료를 주도록 한다.

다. 모내기

○ 모가 너무 깊게 심겨지면 새 뿌리가 늦게 나오고 새끼치기가 덜 되며, 지나치게 얕게 심으면 뜬모나 제초제 약해 등이 발생되므로 심는 깊이를 2~3㎝로 조절하여 심도록 한다.
○ 어린모는 볍씨를 배게 뿌렸으므로 이앙기의 모 떼는 양과 포기수를 알맞게 조절하여 알맞은 본수가 심겨지도록 한다.

라. 직파재배 논 관리
○ 건답직파재배에서 싹이 트기 전에 물이 잠길 경우 싹이 잘 나오지 않으므로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하고, 입모수가 ㎡당 60개 이하로 불량한 논은 상태에 따라 다시 파종하거나 기계이앙으로 대체토록 한다.
○ 건답직파 논의 벼가 잎이 1매 정도 자라면 물을 대주고, 물을 댄 후 10일경에 적용제초제를 뿌려 잡초를 방제한다.

2. 밭 농 사
○ 콩 파종시기로 적기에 파종을 하되 기계로 파종할 경우에는 롤러 홈을 종자 크기에 따라 조절하여 알맞은 양이 뿌려지도록 하고, 본잎이 1매 나오기 전에 포기당 2본만 남기고 솎아준다.
○ 논에 콩을 재배하는 포장은 이랑을 높게 만들고 배수구를 깊게 설치하여 비가 많이 오더라도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참깨는 알맞은 우량품종을 확보하여 반드시 소독한 후 적기에 파종하도록 한다. 포장은 정밀하게 작업을 잘하여 입모율을 높이도록 하고 가능한 기계파종으로 노력을 줄이도록 한다.

3. 채 소

가. 고 추
○ 고추심기는 5월 중순까지는 마치도록 하고 가급적 빨리 받침대를 세우도록 한다.

나. 시설채소
○ 한낮에는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를 철저히 해 주고, 밤에는 보온관리를 하여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오이 노균병은 시설재배에서 5월중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 습도가 높아지거나 작물의 세력이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하고 발병초기에 적용 약제로 방제한다.
○ 병·해충를 방제할 때는 반드시 적용약제를 선택하고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서 품질이 좋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공급하도록 한다.

4. 과 수

가. 열매솎기

○ 복숭아는 긴열매가지에는 3~4개, 중간 열매가지에는 한 개, 짧은 열매가지는 3~5가지에 한 개의 과실을 키우도록 한다.
○ 과실은 원형의 열매보다 약간 길쭉한 열매가 큰 과실이 될 가능성이 높고, 가지의 위쪽보다 옆에 붙어 있는 것이 자람이 좋으며, 열매꼭지가 짧고 가느다란 것보다 굵고 긴 것이 좋은 과실이 되는 경향이 많으므로 큰 과실을 생산할 수 있도록 열매를 솎아 주도록 한다.

나. 포도 순지르기
○ 포도는 한눈에서 2~3개의 순이 자라므로 자람이 좋은 순 1개만 남기고 솎아 주고 순은 지주의 철선에 유인하여 새순이 잘 자라도록 해 준다.
○ 포도는 어린열매의 자람을 돕기 위해 포도송이로부터 새순 끝으로 6~8잎을 남기고 순을 잘라준다.

다. 병해충방제
○ 배나무에 붉은별 무늬병, 검은별 무늬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예방 위주로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 점박이응애, 사과응애는 기온이 높아지면 밀도가 높아질 우려가 있으므로 나무의 아랫 부분 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한 잎에 2~3마리가 발견되면 어린과실에 안전한 약제를 선택하여 방제한다.
○ 꼬마배나무이, 장님노린재류 등은 과원을 잘 관찰하여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5. 버섯
○ 여름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려는 농가는 볏짚, 폐면, 종균 등을 준비하여 적기에 입상 하고 살균 및 후발효 등 작업을 단계별로 정밀하게 실시하여 균사생장이 잘 되도록 한다.
○ 느타리버섯 애느타리 팽이버섯 등 병버섯을 재배하는 재배사는 품종별 환경관리를 잘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6. 축 산

가. 가축 사양 관리
○ 가축의 발정상태를 잘 관찰하여 적기수정으로 수태율을 높이고 새끼를 밴 가축은 운동을 충분히 시켜 분만을 잘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새끼를 생산할 어미소는 농후사료를 많이 주면 수태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조사료를 충분히 급여하면서 부족한 영양분을 농후사료로 보충해 주도록 한다.
○ 어미돼지의 사료 통을 수시로 확인하여 사료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 주고 항상 신선한 사료와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 닭의 사료효율은 환경에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한낮 기온이 높을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주고 밤에는 보온관리를 하여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나. 가축 위생관리

○ 황사가 발생될 때는 노출되어 있는 사료는 비닐로 덮고 가축을 축사 안으로 대피시키는 등 사전대비를 하고 황사가 지나간 즉시 가축과 축사를 소독하며 질병 발생 여부를 관찰토록 한다.
○ 소 브루셀라병과 결핵병은 야생동물의 축사 내 출입을 차단하고 가성소다 등을 이용하여 축사 주위를 정기적으로 소독하며 주기적인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가 발견 될 때에는 즉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자료제공: 연기군 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