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시설 확충이 우선” 우려 목소리 높아

제민천을 따라 조성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점차 늘고 있다.

 공주시가 시민들의 자전거 타기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우선 자전거 이용 편의를 위한 ‘자전거 활성화에 관한 법률’ 규정을 마련했다.

 조례안에 따르면 버스정류소·공공청사·공영주차장 등에 자전거 주차장 설치, 자전거보관소·정비소·대여소 설치, 학생·시민 대상 교통안전교육 실시, 자전거이용의 날 지정·운영, 자전거 전용보험 등 제도 개선책을 내놓았다.

 특히 중·장기적 계획으로 자전거대여소를 무인 전자시스템으로 확대·개편 운영하고, 차로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지정·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자전거 활성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안전인 만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선 몇 가지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8일 열린 공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시의원들은 “도로 내 자동차 주행속도가 높고 도로상 버스의 운행도 많아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어렵다”며 자전거만을 위한 전용도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길행 의원은 “기반시설 확충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 이에 대해 이장복 교통정책과장도 인정하면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도 자동차에 기울인 만큼의 노력이 따라주어야 성공할 수 있다”며 “현재 자전거도로의 문제점들을 최대한 개선해 시민들이 마음 놓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날 자전거 분실위험에 따른 대응책 마련, 시민홍보 주력, 단계적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계도로 확충, 공무원 솔선수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현재 공주시의 자전거 이용시설 현황을 보면,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는 24개 노선에 75㎞, 자전거보관대는 49개소에 1,450대 수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공주시 여건상 자전거이용도로 등 관련시설이 열악, 사고위험이 높아 시민들의 참여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에 따라 자전거도로의 노면상태, 장애물 정비, 보관대 보수 등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개선 등 제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올해 들어 경남 창원시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19세 이상 창원 시민 2000명을 대상으로 ‘자전거 도시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의식’을 조사한 결과, 시민 10명 중 7명이 ‘자전거 타기 운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는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자전거 시책 수립시 적극 반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창원시는 ‘누비자 공용 자전거 시스템’을 운영, 호응을 얻고 있어 자전거 활성화 시책이 위험요소가 많은 만큼 타 시·도의 성공사례 벤치마킹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