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2촌 주말도시,사이버 공주시민제도 등에서 성과 가시화

 2008년 공주시정은 ‘힘찬 도전! 위대한 공주’ 건설을 위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 公州를 생동감 있는 희망의 도시로 탈바꿈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07년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경전파종(耕田播種)에 이어 올해에는 물을 대고 거름을 주는 관수시비(灌水施肥)의 단계를 맞아 ▶5도2촌 주말도시 조성 ▶전통이 살아있는 문화·관광도시 육성 ▶삶을 풍요롭게 하는 자연환경 조성 ▶도시기반시설과 산업경제의 확충 ▶맞춤형 복지실현 ▶농업의 자생력 확보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1. 5都2村 주말도시 조성사업은 시행 2년차를 맞아 시범마을별 특색있는 사업과 주말축제로 올해 한해에만 7,300여명이 찾아오게 했으며, 100만명의 회원을 목표로 추진한「사이버 공주시민」제도는 전국민의 관심을 제고시키면서 12만여명의 회원을 확보, 농촌발전과 지역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2. 전통이 살아있는 문화·관광도시 육성은 제54회 백제문화제의 세계적인 축제로의 격상, 2010년까지 건립하는 대백제전 메인 전시공연장 조성, 공주의 상징인 ‘Hi-Touch Gongju’ 브랜드 개발, 공산성 수목정비 등으로 시민과 관광객에게 운동 및 휴식공간, 볼거리제공에 크게 기여했다.

3. 삶을 풍요롭게 하는 자연환경 조성은 금강 하상보호공 설치, 정안천의 생태공원과 초경량 항공테마 조성, 제민천 유지용수사업, 자전거 도로 개설, 시 산하 공무원의 참여 속에 조성한 정안천변 순환산책로, 금강둔치사면 100만본 금계국 꽃동산 조성사업 등은 공주만이 갖는 독특한 자연 공간 형성에 일조했다.

4. 도시기반시설 및 산업경제 확충은 그동안 강남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구도심의 고도 제한 해제, 강남·북 지역에 공영주차장 주차면 확보, 강남지역 도시가스 공급, 2012년까지 8개 산업 및 농공단지 조성 등은 소비도시인 공주를 생산도시로 탈바꿈시키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5. 맞춤형 복지실현은 공주의료원 현대화 이전사업 및 공주소방서 이전 추진, 100억원 목표의 공주시 한마음장학사업 전개, 자원봉사센터 운영 활성화, 질병정보 핫라인 모니터망 가동 등을 전개해 주민에 더 한층 가까이 다가서는 복지행정을 펼쳐 왔다. 

 6. 농업 자생력 확보는 친환경 농·특산물 생산지원을 비롯 농기계공급사업 전개, 농기계 순회수리 봉사활동, 농번기 들판민원 배달제 등 다양한 사업과 시책으로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