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수 편집국장

  12년여 공주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왔던 시외버스터미널이 이준원 공주시장이 취임하면서 공약을 내세워 많은 시민들로부터 터미널 이전사업으로 인하여 표를 얻어 당선되었으나, 공주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인하여 터미널이전사업이 무산위기에 처해 있어 많은 사업비를 투자한 (주)하이측의 주주들은 막대한 손해로 인생이 끝날판에 놓여있다.

  터미널 이전사업을 위하여 막대한 예산을 들여 열린 주민공청회도 5차례나 열리는등 그동안 공청회다, 입지선정위원회를 여러차례에 걸쳐 공주시 장기면 송선리 454-17번지일원(8,300여평)에  지난 6월 터미널 이전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점수가산제로 인하여 (주)하이가 선정되었다.

  이미 5월에 건설청에서 그곳에 입체교차로 예정지라고 공주시에 공문을 보냈으나 공주시 건설과는 이를 시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장으로 전결을 해, 이문제를 시장은 까마득히 모른채 행정을 진행하다 뒤늦게 안 공주시장은 보상을 해주느니 엉뚱한 소리로 일관, 정작 이를 보고하지 않은 건설과장은 면직처리도 하지 않은 채 시장의 직권남용을 하고 있다는 여론이다.

  이준원 시장의 선거공약 1순위였던 시외버스터미널사업이 하루아침에 뒤바뀌어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되었으며, 시민들 (약 하루 3,500여명이 이용) 또한 실망이 말이 아니다.

  공주시에서는 “송선교차로-장기농공단지간 800미터 구간 확?폭장 및 입체교차로 공사는 국책사업으로 터미널이냐? 국책사업이냐? 2가지를 다 할 수는 없는 상황” 이라며 “만약 기존 터미널 사업을 진행할 경우 500억원의 국책사업을 포기해야 할 뿐만아니라 공주시의 재정상태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이런 큰 사업을 추진할 수가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건설청의 한 관계자는 “터미널과 도로 확?포장과 입체교차로사업중 결정은 공주시가 할 사항”이라고 말해 공주시의 결정여부에 500억원의 국책사업여부가 달려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와같이, 공주시에서 주장하는 반입체 교차로 방식은 이미 공주시에서 입지선정한 터미널 이전부지만 점유하고 차량통행여건은 개선이 않되는 방식으로 즉, 송선교차로에서 직진신호를 받고 통행해야하므로 교통혼잡만 유발하고 불합리한 예산만(500억원) 낭비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만약에 반입체교차로를 꼭 추진해야 한다면 (주)하이측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채택하면 터미널이전과 입체교차국도사업을 모두 만족시킬수 있는 점도 공주시에서는 검토를 해야 할것이다.

  또, 향후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와 정안-행정도시간 도로가 완성개통이 되면 동공주 IC (장기) 와 정안 IC 로 주출입을 하게 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다.

  (주)하이는 공주시에 터미널을 기부체납형식으로 입지선정점수 또한 가장많이 받았으며, 공주시 이미지 제고 및 장래 개발여건에 중점을 두고  객관성, 접근성, 이용성,연계 가능성으로 무엇하나 부족한게 없었던 요지였다.

  그동안 설계비 및 계약금 확정된 후 토지계약금과 기타 잡비를 포함해 총 10여억원의 경비가 지출되어 시민을 위해 어렵게 시작한 터미널 이전사업이 무산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주시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터미널 이전사업은 공주시장의 책임하에 하루빨리 이루어져 시민들의 발인 시외버스터미널이 추진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공주시장이 위 사업을 무산시킬 경우 그에 따른 모든 민,형사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는 입장에 놓여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