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정세욱 원장은 지난 19일 오전 11시30분 청원군을 찾아 김재욱 청원군수에게 한국지방자치경쟁력조사 경영성과부문 전국 2위 인증서를 전달했다.

  군 간부공무원 등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군청상황실에서 가진 이날 인증서 전달식에서 정 원장은 인증서 전달에 이어 지방자치경쟁력이 주는 의의를 설명한 뒤 군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했다.

  청원군은 이번 조사에서 인구성장률, 고용율, 사업체수 증가 및 취업률, 주택보급율, 인구 1만명당 환경오염배출업체 수, 인구 1만명당 전문대학 이상 학교수, 인구 1만명당 문화시설 수, 가구당 자동차 등록대수,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발생 건수, 인구 1천명당 의사 수, 범죄 발생율, 재난 발생율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삶의 질을 측정하는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 행정, 재정, 산업경영 운용과 국제화를 측정하는 경영활동부문에서도 지난해 18위에서 8계단이나 뛰어오른 10위를 차지하는 등 질적인 성장이 주목됐다.

  정 원장은 “이와 같은 결과는 군의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에서 비롯됐다고 평가하며 머지않아 대한민국의 기능적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군수는 “이는 15만 군민들이 땀 흘려서 얻은 값진 성과로 군민들이 받아야 할 영광이며 이를 발판으로 삼아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고 행복한 지역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원군은 ㈔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전국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자치단체경쟁력조사와 지방자치성장발전경쟁력부문 조사에서 모두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