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유치원(김상희 원장)은 충청남도 공주교육청에서 실시한 2008년도 학교평가에서 최우수유치원으로 선정되어 충청남도 교육감 표창 추천교로서 965천원의 포상금을 받게 되었다.

  서면평가 및 방문평가의 방법으로 이루어진 유치원평가는 충남교육청에서 개발한 평가지표와 평정척도로 2년(2007~2008)간 교육실적을 5개 영역(교육과정영역, 교육환경 영역, 건강·안전 영역, 운영관리 영역, 인성교육, 종일반 운영) 32개 지표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9월18일(목)에 실시되었다.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유치원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내용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연령별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안 작성 및 교육목표와 구체적 실천 전략이 잘 이루어졌으며,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5개 생활영역의 통합운영,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졌다.

  교육 내용 및 활동에 적합한 유아의 흥미유발을 위한 교재교구의 활용과 창의적 사고력 촉진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사용이 사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연령, 수준에 맞는 시설·설비를 구비하였으며, 교재·교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관리되었다.

  이런 결과는 김상희 원장을 중심으로 부설유치원 교직원이 하나가되어 유치원 교육에 열의를 가지고 교육가족이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8월 1일자로 부임한 김상희 원장은 늦은 밤까지 평가를 추진하는 교직원들을 격려하며 함께 평가 자료를 검토하는 등 기관장으로서의 리더쉽을 발휘하여 교직원을 감동시킨 바 있다.

  원장자격연수로 인하여 함께 할 수 없었던 김봉순 원감은 교무부장 김한라 교사를 중심으로 교직원 전체가 열심히 노력해 준 결과라며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했다.

  공주대학교사범대학 부설유치원 김상희 원장은 그 동안 유치원교육 발전과 어린이교육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 교직원에게 고마움을 표명하고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2009년도에는 국립학교로서 위상을 살려 전국에 모델링이 되는 좋은 유치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자며 평가 결과에 대한 소감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