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육청, 학교도서관 명예사서도우미 연수 실시

  공주교육청(교육장 김상학)은 지난 20일 공주교육청 대회의실에서 학부모 명예사서도우미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2008 공주지역 명예사서도우미 연수를 개최했다.

  학교도서관은 이미 교육현장에서 정보센터로서, 멀티미디어자료센터로서, 또한 레크레이션센터로서 교육활동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지만, 아직 교육환경 여건상 운영을 담당하는 사서교사가 소수이기 때문에 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러한 학교도서관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공주교육청에서는 학교도서관에서 자원봉사를 담당하고 있는 학부모 사서도우미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여 실제 학교도서관에서 실질적인 자원봉사가 가능 하도록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지난 2003년부터 많은 호응을 얻어왔다.

  이날 2008 공주지역 명예사서도우미 연수는 공주시내의 각급 초·중학교 학부모 명예사서도우미 약 80명을 대상으로 국내 사서교사 배출 학과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변우열 교수가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활용’이라는 주제로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어떻게 활용되며, 그곳에서 자원봉사를 담당하고 있는 학부모 사서도우미들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에 대한 강의를 실시했다.

  김상학 교육장은 “교육현장에서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이렇게 중요한 학교도서관의 운영을 도와주는 학부모 명예사서도우미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학교도서관을 위해 보다 많은 관심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교육을 위해 봉사해줄 것”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