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수도급’격상에 대해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지난 12일 행정도시건설청을 공식 방문 했다.
이 후보의 이날 행보는 지난달 20일 경선에서 후보로 선출된 후 민생 탐방 행선지로 대전과 충청권을 선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때를 같이 해 행정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를 행정수도 급으로 격상해 건설하자는 주장이 대통합민주신당 등 정치권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대부분의 정부기관이 모이는 신행정수도가 원래 목표였던 점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행정수도로 건설해야 한다는게 대선후보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물론 이같은 주장에는 노무현 정부 탄생에 결정적으로 작용한 행정수도론의 향수를 자극해 충청권 표심을 얻으려는 꼼수가 숨어 있다 는 것을 모르는 국민들이 없다.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공약인 신행정수도 이전사업이 행정도시로 변질된 것에 대해 못마땅해 하고 있으며 행정수도로 확대 건설할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아직은 수면하에 있는 행정수도론의 위력이 예전만은 못할 지라도 그 효과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국민중심당 심대평 대표도 12일 대선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행정도시의 신행정수도 재추진 등의 공약을 발표하는 등 정치권의 이해득실이 분주한 것만 봐도 이를 입증하고 있다.

신행정수도는 아직 꺼지지 않은 불씨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다시 정치권의 논쟁에 휘말려 국론이 분열되고 용두사미 되는 일이 되풀 이 되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이 밝힌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