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최우선사업은 녹지확보

천안시민들은 시의 미래발전 도시상으로 ‘복지도시’를 꿈꾸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예산확충을 우선 주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가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도시경전철 건설이나 구청 신설 등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시민들이 선택한 재원투자 순위에서 뒷순위로 밀려나 시민들과 행정간 견해차를 시사했다.
천안시는 내년 예산편성에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시민 1천8백3명을 대상으로 ‘재정수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최근 지방재정공시와 함께 발표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시민들은 천안시의 미래발전 도시 모습으로 20.7%가 ‘균형있는 복지도시’를 응답했다. 푸른 환경도시와 문화관광·체육도시는 각각 17.4%, 15.5%로 2·3순위를 차지했다.
재정지원이 우선 확대되어야 할 분야는 사회복지를 선택한 시민들이 15.1%로 가장 많았다. 공공질서 및 안전은 13.3%, 환경보호는 11.6%로 나타났다. 재정지원 확대 분야로 일반 공공행정을 응답한 비율은 5.2%에 불과했다.
천안지역 발전을 위해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사업은 도심공원 및 녹지공간 조성 13.8%, 지역간 균형있는 도시개발 12.3%, 외곽순환도로망 건설 12.1% 순으로 나타났다.
우선 사업을 묻는 질문에서 도시경전철 사업을 선택한 시민들은 3.9%에 머물렀다. 도시경전철 사업은 ‘수송 및 교통분야’의 중점 투자 사업을 묻는 질문에서도 6.3%를 차지, 7가지 사업 가운데 가장 적은 비율을 보였다.
천안시 생활환경 만족도에서는 48.1%가 ‘보통’이라고 응답했다. 만족과 불만족은 각각 40.3%, 11.1%를 차지했다.
각 분야별 우선사업으로는 일반 공공행정분야 ‘민원행정 간소화’,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 ‘재해 및 재난예방시설 확충’, 사회복지분야 ‘노인복지’, 교육분야 ‘사교육비 경감대책 마련’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달 30일 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 지방재정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업무추진비는 5억8000만원으로 2005년 대비 2100만원이 감소했다. 행사 및 축제경비는 57억원, 민간단체 등에 대한 보조금은 제49회 코오롱·하나은행 한국오픈골프선수권대회 보조금 2000만원을 비롯해 총 392억원으로 나타났다.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실적은 2005년 1천2백7건 411억원보다 건수는 8백4건, 금액은 69억원이 감소했다. 연말지출비율도 0.7%로 2005년 3%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대규모 현안사업 추진상황으로는 신방통정지구 도시개발사업, 봉명·쌍용역사 건설, 천안시청 이전부지 도시개발 사업 등 10건의 사업이 공시됐다.
지방재정공시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운영 결과와 주민의 관심사항 등을 매년 한차례씩 주민들에게 알리는 제도로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천안신문>

선천군 고령인 현혹 방문판매 ‘기승’
농기계, 전자제품, 건강식품까지 제품 다양

 
 고추건조기를 비롯 농기계, 전자제품, 건강보조식품에 이르기까지 고령인을 집중 공략하는 방문판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수익 올리기에만 급급한 일부 방문판매원들은 쓸모없거나 고령인이 쉽게 사용할 수 없는 경품을 미끼로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으며 제품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판매에 나서는 경우도 많아 주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일부 판매원들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제품을 허위 및 과장광고를 통해 싼값에 판 후 제품불량 및 하자가 발생하면 관련책임을 회피, 그 피해가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특히 제품불량 및 하자발생에 따른 교환이나 환불과정이 복잡해 문제로 지적됐다.
실제로 8월초 ‘ㅈ’휴먼텍이 제조한 공기청정기 2대를 대여 받은 송모(비인)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방문판매원은 통화요금 10만원의 할인혜택을 경품으로 내걸었지만 설치과정이 복잡한데다 배터리 수명도 짧아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었고 발송된 공기청정기도 중고품이었다. 송씨는 제품교환 및 계약파기를 요구했지만 업체는 계약금으로 지불한 10만원 이외 공기청정기 필터 교환비 20만원을 더 부과해야 가능하다고 오히려 독촉했다.
송씨는 “계약당시 판매원이 했던 친절함과 거리가 먼 답변들이다”며 “팔면 끝이라는 식의 몰지각함은 순박한 시골노인을 두 번이나 울리고 있다”고 불평했다.
소비자센터 서천군지회 관계자는 “방문판매로 인한 피해는 꾸준히 접수되고 있지만약장사처럼 규제할만한 조항이 만만치 않다”며 “소비자들이 조심하는 게 최고로 제품을 살 때는 제품명, 성능, 판매처 등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천신문>

당진군, 난개발 방지 특별대책 발표 

 
 당진군이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당진군 환경보호를 위한 공장입지제한처리 기준’를 발표함에 따라 개별공장의 입지기준이 강화됐다.
당진군의 개발여건이 좋아지며 기업입주가 증가하자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이 만연하고 개별적인 건축물의 난립으로 인한 난개발 및 환경파괴가 심각한 수준에 달했으나 이번 특별대책 발표로 난개발로 인한 자연환경훼손 등이 어느 정도 제한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