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생활 보장과 노인건강증진 기여

연기군이 노인들의 유일한 여가시설이자 쉼터인 경로당에 대한 안전점검과 이용시설에 대한 정비를 통해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군은지난 8일부터 관내 경로당 가스시설이 있는 234개소에 대해 9월말까지 점진적으로 가스시설 안전점검에 돌입했다.
군은 경로당에 대한 가스안전 점검을 매년 1회 검사·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으나, 여름철을 맞아 수시로 변경되는 가스로 부적합 시설이 발생하고 있고 관리주체의 불명확, 안전관리의식 결여 등으로 인해 사고의 발생을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 한국가스공사에 의뢰해 추진하고 있다.

 
군은 이번 점검에서 가스누출·연소기 노후, 조정기 노후, 안전장치, 가스용품 권장 사용기간 경과 등에 대한 일제 점검을 통해 현지 시정조치하고, 현지개선이 불가능한 사항은 예산을 투입해 정비함은 물론, 경로당 관계자에게 가스시설 및 안전 사용에 대한 계도와 교육을 병행 실시했다.


아울러, 이기봉 연기군수의 취임시점인 지난 2002년부터 관내 306개소의 경로당 중 301개소에 설치한 냉·온정수기에 대한 필터교환 사업을 지난 7일부터 9월말까지 추진한다.


이번에 추진되는 정수기 필터교환 사업은 하절기 각종 세균번식으로 인한 수인성 전염병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노인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무상서비스 기간대상 경로당을 제외한 263개소로 대당 1십만원씩 지원해 전면적인 교환 사업이 실시된다.


이와 함께 군은 금년도에 314개소에 대한 경로당 운영비와 난방비를 지급, 19개소에 냉온정수기 추가설치, 35개소에 대한 건강보조기구 설치지원, 1개소의 건강관리기구 지원, 경로당 신축 및 보수 27개소 등 노인분들의 휴식처인  경로당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쾌적한 분위기속에 활기차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영위토록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