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혁신중점 조직문화 확립, 지식정보 공유로 행정경쟁력 강화,3월까지 시스템 시연, 직원교육을 거쳐 4월 본격 가동키로

연기군이 지식공유를 통한 공공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지식행정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식행정 모범도시로서의 위상을 높혀 나가기로 했다.
군은 고객중심의 1등 연기건설을 위해 체계적인 혁신활동을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 직원의 혁신활동 참여를 위한 “지식행정시스템 운영계획”을 마련하고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식행정관리시스템을 지난해 9월에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프로그램 개발에 나서 올해 1월에 구축을 완료하고 3월까지 시범가동 및 직원교육, 시스템 시연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 후 4월부터 운영에 돌입할 계획이다.
지식행정시스템은 혁신관리, 지식포탈, 협업기능, 관리도구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어 CEO는 군수, 지식관리관(CKO)는 자치행정과장, 부서지식관리는 해당실과소장 및 읍?면장이 각각 담당하게 된다.
군은 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해 행정혁신 자율참여 활동 공무원에 대해 개인 및 부서별 마일리지를 부여해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혁신마인드를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혁신목표를 달성한 개인 및 부서에 대해 연말에 표창?시상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혁신마일리지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혁신과제 제안 및 추진, 혁신 우수사례와 경진대회 참가, 혁신교육 참여, 멘토링 활동?동아리?포럼 활동?T/F참여 등 혁신활동 우수자에게 각각 해당되는 마일리지를 부여한다.
또한 지식등록과 지식내용 보기 등도 각각 마일리지에 포함토록 해 지식공유에 따른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식등록된 내용중 활용가치가 없어진 지식은 폐기해 나가면서, 중앙부처?타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과 정보교환의 장으로도 활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은 이번에 구축 시행하게 되는 지식행정 시스템을 통해 지식과 혁신중심의 조직문화 확립으로 조직내의 인적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각종 지식정보를 체계화해 행정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