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소열 서천군수의 환경부와의 대안 제시에 대해 ‘검토’의견은 안 될 일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최근 환경부가 생태관 건립 등 대안을 제시하며 장항산단 조성의 백지화를 추진하려 하는 움직임에 대해 “18년째 지연되고 있는 장항국가산업단지 즉시착공 외 어떠한 대안도 필요 없다”라며 정부에 최후통첩을 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26일 오전 도청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항국가산업단지의 해결방안은 선 착공 외에는 3000억원 지원 등의 현혹과 규모축소 등 다른 대안과 검토자체도 있을 수 없다”라며, “28일까지 환경부의 확실한 답변이 없을 경우 이번주 내로 서천군을 방문, 의견을 수렴 갈 방향을 정한 뒤 다음 정부 맡겠다는 사람과 논의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지사는 “장항산단 문제는 건교부가 주무부서인데 왜 협조부서인 환경부가 전면에 나서 서천지역 주민들을 현혹하고 있는지, 해수부는 애매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는 등 완전히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라며, “정부의 어느 특정부처의 안은 예산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 검토를 거쳐 국회 심의 등을 거치려면 통상 1~2년이 걸리는데 국회의원과 정부 기획예산처의 쌓은 경험에 비춰 볼 때 환경부의 안은 도저히 불가능한 것을 알고 있다”고 현 정부의 움직임에 불만을 드러냈다.
또 그는 “과거의 정부는 지역에 문제가 생기면 대통령과 관계 장관 등이 지사와 머리를 맞대 풀어 왔는데 현 정부는 군수와 직접 풀겠다고 나서는 것을 보면 현 정부의 조정능력을 그대로 드러 내놓는 것”이라고도 비난했다.
또, 이 지사는 나소열 서천군수의 환경부의 대안제시에 “신뢰성이 확보되면 검토해 보겠다”라는 의중에 대해 “속내 음을 알 수 없다. 이것이 군수의 뜻인지 군민의 뜻인지 모르겠지만 지혜로운 해법이나 대처 의지로서는 대단히 걱정스러운 부분이 많다”라며, “서천군수의 충정은 이해되지만 선착공이라는 도지사의 입장과 다른 급조된 환경부의 안에 동조하는 것은 심히 우려스러워 군민의 뜻을 직접 확인, 만약 군민의 뜻이 그렇다(환경부의 대안제시)면 아무리 아니어도 군민을 따를 생각이지만 지사로서의 뜻은 선착공 외에는 어떠한 대안도 필요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어 “군수와 군민이 환경부의 대안을 받아들이겠다고 하면 따를 수밖에 없겠지만 이는 즉시 착공이라는 열망을 등에 업고 중앙정부와 협상하고 있는 지사의 힘을 빼는 것”이라며, “이번일로 충청도 사람들이 바보가 되지 않길 바랄 뿐”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또 그는 내각 개편으로 퇴임을 앞둔 한명숙 국무총리에 대해서도 “한 총리가 그동안 나와 논의하면서 결론을 내겠다고 수차례 약조를 했는데 3월 중에 사퇴할 것으로 예상돼 총리사퇴전 해결하고 떠날지 아니면 후임에게 넘기고 갈지 지금 보니 걱정이 앞선다”며, “한 총리는 이 문제를 검토할 만큼 했으니 정도의 입장에서 답을 내놓고 가는 것이 도리 일 것”이라고 문제해결 후 떠날 것을 주문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달 22일 오후 과천정부청사에서 나소열 서천군수, 김경제 장항산단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서천군민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이치범 환경부장관이 장항산단 조성계획을 대체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 안에 따르면 환경부가 3400억 원을 투입해 30만평 규모의 국립생태원을, 해수부가 2459억 원을 투입해 10만평 규모의 해양생태자원관을, 건교부가 1500억 원을 투입해 도로 기반시설을 구축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민자 유치를 통해 50만평 규모의 에코벤처단지를 비롯해 에코시티, 생태관광단지를 조성해 서천군을 생태ㆍ관광ㆍ휴양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해 반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