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교사들, 소통능력 등과 실전 수업 역량 증대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사범대학은 지난 22일부터 23일 미래교육센터 프로그램 및 시설 이용 사범대학 재학생이 참여하는‘2023 미래교육센터 성과공유회’를 서울 베스트웨스턴 강남호텔에서 개최했다.

‘미래교육센터 사업단’은, 교육부 지원으로 예비 교원의 원격교육·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첨단 환경 조성, 현직 교원의 체계적 재교육 지원, 초·중등학교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멘토링 사업 추진 등 각 지역의 교수-학습 환경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지원사업이다.

2021년부터 시작된 공주대학교 미래교육센터는 원격수업에 최적화된 강의실과 학습콘텐츠 제작을 위한 제작실 등 첨단 기자재를 구비한 학습환경 구축 및 이를 적극 활용해 예비교원의 디지털 학습역량 함양 및 학교 현장과 연계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며, 현직·대학 교원의 비대면 수업 및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등에 뛰어난 사양의 시설을 제공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기여하고 있다.

‘2023 미래교육센터 성과공유회’는 예비·현직 교원이 팀을 구성해 직접 설계한 미래형 수업사례 발표, 미래교육 센터 시설을 이용한 현장 학교 대상 온라인 메이커 프로그램 성과 공유, 대학 교원의 미래교육센터 기여지수 연구 목적 및 현황 공유 등 학술제 구두발표 세션과 같은 형태로 예비 교사들의 소통능력, 연구능력, 학술 탐구능력과 실전 수업 역량을 증대시키는 행사였다.

행사 첫날인 지난 22일에는 먼 거리에도 불구하고 많은 행사 참여자들이 행사를 방문해 우수한 성과와 경험을 공유했으며, 이튿날인 지난 23일에는 전일 발표한 여러 우수한 미래형 수업 사례의 시상을 진행하며 행사장의 활기를 더했다.

예비 교사들의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미래형 교육에 대한 이해와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된 2023년도 미래교육센터의 여러 프로그램들은 높은 만족도와 참여율을 기록하며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본 행사 추가 참여를 독려하게 됐다.

특히 성공적으로 개회해 운영된 본 행사의 효과적인 성과 공유 및 시설 보급 등을 위해 사범대학 재학생 및 입학예정자 대상 실시간 유튜브 송출 및 녹화영상 시청 독려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 및 성과공유회 행사는 예비교사 대상 필수적인 미래형 교육에 대한 역량 함양을 표방함에 따라, 우수 현장 교원들을 초빙한 비교과 특강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토대로 한 미래형 수업 설계의 실제와 구현, 발표와 심사를 중심으로 운영했다.

아울러 미래교육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재학생 및 현장 교원, 사범대학 이동재 학장, 이민기 교학부학장, 송홍규 기획부학장 및 미래교육센터 연구 참여 대학 교원들의 참여를 통해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동재 사범대학장은 “예비 교원의 미래형 교육에 대한 실전적인 역량의 증진을 기대하고 각 전공별로 다루어지는 여러 에듀테크, 인공지능, 웹앱 등, 필수적이나 생소한 여러 분야들에 대해서도 좋은 단초가 될 거라 믿으며 비대면으로 참여한 예비 교원들에게도 좋은 자극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