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세종시 범죄 증가 따른 관계기관 대책 수립 건의

▲유인호 시의원.
▲유인호 시의원.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4일 제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세종시는 2020년도부터 인구 증가 속도는 현저하게 줄어든 반면, 도심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범죄 신고 건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관내 긴급코드별 112신고 접수 건수가 2021년 약 5만 3천여 건에서 2023년 5만 8천여 건으로 약 4천 8백여 건이 증가했고 경찰에서 가장 긴급하게 대응해야 하는 긴급코드 C0와 C1을 합한 신고 건수도 2년 만에 3,401건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특히 “세종시의 중요범죄 112신고 건수는 북부권보다 남부지역인 신도심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절도와 성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중요범죄가 2년 만에 537건이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소년 비행, 실종, 음주운전 신고 건수도 북부권보다 신도심 지역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유 의원은 지난해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을 바탕으로 ▲자치경찰제도가 담긴 세종시 법 개정 ▲자치경찰제도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 확보 방안 마련 ▲자율방범대 및 시민경찰 등 시민 거버넌스와의 적극적인 연대 구축 ▲범죄 통계분석을 통한 종합대책 마련 ▲경찰-시청-교육청-학교 등 관계기관의 협력체계 구축 ▲학교 폭력 맞춤형 관리 계획 수립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유인호 의원은 끝으로 “국가의 균형발전 속에서 안전은 곧 지방정부의 경쟁력”이라며 “주민이 자치경찰제의 변화와 효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역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