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정비 및 소득 증대…전의면 서정2리·금남면 부용1리 시범마을 선정

세종시(시장 최민호)가 농촌 마을의 빈집 정비와 소득 발굴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는 ‘세종미래마을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 18일 시에 따르면 세종미래마을 조성사업은 빈집 철거뿐만 아니라 마을별 특색에 따른 소득증대 사업 발굴도 추진해 농촌의 지역소멸 및 인구감소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지난 17일 전의면 서정2리, 금남면 부용1리를 방문, 성공적인 세종미래마을 조성 사업계획을 주민과 공유했다. 

서정2리와 부용1리 2개 마을은 지난해 7월 2차 시범마을로 선정돼 이날 수렴된 주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오는 1월 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수정·완성할 예정이다.

특히 전의면 서정2리는 ▲4계절 채소마을 조성 ▲마을 서낭당 체험로 정비 등의 내용을 계획하고 있다.

금남면 부용1리는 ▲담장허물기를 통한 정원마을 조성 ▲지역청년작가의 협업을 통한 벚꽃마을 만들기 등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세종미래마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마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며 “세종미래마을을 통해 소득발굴에 더욱 노력해 농촌 경제활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차 시범마을로 연동면 노송1리, 장군면 금암2리, 연서면 봉암2리를 선정해 빈집 철거 및 기반시설 정비를 추진 중이며, 단계별 목표에 맞춰 마을별 특성에 맞는 소득발굴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