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 일환 31세대 국민임대주택 조성…태양광 재생 에너지 활용

세종시(시장 최민호)가 조치원읍 상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한 조치원읍 상리 ‘상생마을’이 27일 입주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조치원읍 상리 상생마을은 시가 30년 이상 된 노후주택부지를 직접 매입한 후 사업비 77억 원을 들여 총 31세대 규모의 국민임대주택으로 조성됐다. 

올해 5월 준공 후 입주자 모집 공고를 통해 모든 공급 세대가 임대차 계약 체결해, 현재까지 29세대가 입주했다.

상리 상생마을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자재 연구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의 연구를 바탕으로 에너지 자립률을 75% 끌어올린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이다.

특히,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개선하기 위해 고성능 건축자재를 사용했으며, 친환경 태양광 재생 에너지 활용으로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제로에너지 3등급 인증을 받기도 했다.

주거시설과 함께 ▲에너지체험하우스 2호 ▲주민공동이용시설도 조성돼 실제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세대별 예상 관리비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는 상리 상생마을 입주를 시작으로 내년도에는 조치원읍 원리에 151세대 규모의 청년임대주택 준공을 마무리해 많은 지역민에게 따뜻하고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고성진 미래전략본부장은 “상리 상생마을은 도시재생을 넘어 주거 재생의 모범적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