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에 맡겨온 수질검사 보건환경연구원 의뢰 제안

▲박란희 의원.
▲박란희 의원.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다정동,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일 제86회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환경녹지국 소관 2024년 본예산안 심사에서 민간에 맡겨온 수질검사 수수료를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토록 제안하며 예산 절감에 기여해 주목 받았다. 

박란희 의원은 “세종시가 제출한 2024년 예산안에 먹는물 수질검사 수수료가 약 2억 6천만 원 이상 편성됐는데 매년 민간에 맡겨지는 경상적인 수수료 예산”이라며 “시 재정이 좋지 못한 상황에 수수료라도 절감해 보고자 제안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먹는물 수질검사 인증 절차를 진행해, 수질검사를 위한 인력과 장비가 준비된 상태로, 이달 중 인증 완료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준비가 완료된 보건환경연구원에 수질검사를 의뢰할 시 세종시는 관련 조례에 따라 수수료 면제 대상이므로 연간 지출되던 수수료 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며 부서의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노동영 환경녹지국장은 “예산이 절감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수용해 진행하겠다”라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또한 상하수도사업소에도 같은 제안을 할 예정으로 이에 따라 절감될 예산은 연간 수억 원일 것으로 보인다.

박 의원은 또한 지난달 29일 미래전략본부 소관 예산안 심의에서 “청자장 복합문화공간 임대와 관련한 예산이 2년째 누락됐다”며 철저한 세입예산안 편성을 요청해 시 집행부가 놓친 부분을 세밀히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