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모교인 경북대 특강…“시의회·시청 방문해 정책·비전 등 과감히 물어보는 용기 필요”

▲이순열 의장이 지난 21일 경북대에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순열 의장이 지난 21일 경북대에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은 지난 21일 모교인 경북대학교에서 ‘의회가 보는 행정’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특강은 경북대 행정학부 초청으로 교수와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는데 이 의장은 경북대 법과대학 행정학과(88학번)를 졸업했다. 

이 의장은 치솟는 전셋값을 걱정하던 평범한 두 아이의 엄마가 배우자와 함께 지난 2014년 세종으로 이주하며 느끼던 불편을 해소해 나가는 과정에서 의정활동에 참여한 계기를 설명했다. 

이 의장은 “의정활동을 통해 일인칭 시민에서 공동체 전체를 바라보는 삼인칭 시점으로 바뀌었다”며 “의회는 불편함을 느껴 민원을 제기하는 시민과 사업을 집행하는 공무원을 연결하는 가교”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러분 한명 한명의 결정권도 셋만 모이면 대구시장도 귀를 기울이고 눈을 맞출 것”이라며 “시청을 과감히 방문해 홍준표 시장과의 면담도 요청도 해보고, 시의회를 찾아 청년과 교육에 대해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등을 물어본다면 굉장히 놀라워하며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여러분의 고민을 선·후배와 공유하고 서로 연대해 더 큰 파동을 만들고 내 목소리를 들어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여러분들이 연대를 통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연에서 ▲지방 분권의 필요성 ▲충청권 지방정부 연합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대하는 지방정부의 안이한 대응 ▲세종시 버스요금 전면 무료화 정책 선회 사례 등을 소개했다. 

강연 후에는 열띤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과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관련한 질문에는 “이 사람 저 사람의 의견이 아닌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체 시민들과 더 많은 공공을 위하는 것이 정치적 중립”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 의장은 이날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과 별도 면담을 하고 세종시의회와의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