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사례 중심 구성…효율적 업무 처리와 전문성 향상 기여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신설학교 설립 및 학생 배치 업무의 합리적인 체계 구축과 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단계별 사례 중심의 ‘학교설립 및 학생배치 업무편람’을 발간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편람은 세종시교육청 개청 이후 11년 만에 최초로 발간하는 것으로, 기본 이론, 최신 법규, 지침 등을 반영해 사업계획서 작성 사례, 관련 기관과의 협업, 참고 사항 등과 같은 실무 정보를 담았다. 

학교신설 및 학생배치 업무는 도시개발 등 공동주택 건설, 인구 이동과 변화, 국가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장기적 계획에 따라 수년간 추진해야 하는 업무 영역이다.

특히, 단층제 구조인 세종시교육청은 본청의 기획과 지원청의 현장 지원 및 집행업무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특성에 따라 업무담당자의 빠르고 전문적인 일 처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월부터 전·현직 실무자 중심의 특별팀(TF)을 구성했고, 업무 경험을 토대로 실제 필요한 내용 위주의 자료수집과 집중 편집 작업, 교차 검토, 사례 중심 내용 구성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고자 했다.

정광태 교육행정국장은 “학교설립 및 배치 업무는 범위가 방대하고 관련 규정이 복잡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어려움이 많다”라며, “이번 업무편람을 통해 담당자들의 업무에 대한 전문성 강화와 효율적인 업무 처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