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일본 수산물 불법유통 단속 전담 인력 없어

                  ▲이순열 의장.
                  ▲이순열 의장.

이순열 세종시의회의장이 지난 25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재방류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다시 높아진 가운데 세종시의 미숙한 행정을 질타했다.

이 의장은 이날 독도의 날을 맞아 세종시의 수산물 및 가공품 안전을 위한 세종시 대응을 점검했지만, 시민 눈높이와 기대에 미치지 못한 행정력과 미온적이고 형식적인 대응을 지적했다. 

시의회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세종시는 ‘수입 수산물 관련 자료 및 단속 실적’에 세종시가‘관리 중인 해당 통계자료는 없다’고 회신. 현황 파악은 물론 관리조차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지난 9월 일본 염수 방류 이후 최근까지 관계부서 간 논의도 전무했으며, 전담 인력확충이나 검사 건수 확대, 조사 결과 시민 공개 등에 대한 검토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수산물 원산지 단속은 ‘자연재난과(1명)’ 와 ‘동물위생방역과(1명)’, 일반식품은 ‘보건정책과(1명)’에서 공공급식은 ‘로컬푸드과(1명)’와 교육청이 비정기적으로 수거해 ‘보건환경연구원(1명)’이 검사하는 구조였다. 

해당 담당도 2~3개 업무를 병행해 전담 인력이 사실상 없다고 밝혔다.  

최근 후쿠시마 인근 6개 현 앞바다에서 대형선박이 평형수(바닷물)를 채운 뒤 128만톤을 국내 앞바다에 버린 것으로 언론에 공개돼 논란이 됐다. 

더욱이 후쿠시마 앞 평형수 배출량도 6,703톤이나 돼 일본 수입산 뿐만 아니라 국내 수산물 안전에 대해서도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의장은 “일본산 수산물과 가공품 안전성에 대해 정부가 형식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세종시만큼은 시민을 위해 제 목소리를 내고 선제적 조치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 경남, 경북, 충남 등 타 지자체가 후쿠시마 방사능 대응 전담 부서를 구성하고, 검사장비와 인력도 대폭 확충해 검사 결과를 매일 공개하고 있다”며 “최민호 시장은 지금이라도 수입 및 유통 수산물에 대해 철저한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