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세종축제 성황…호수어트랙션·소통극·에어쇼 등 인기

세종시는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 개최된 ‘2023 세종축제’에 역대 최다인 20만 명이 찾았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세종축제는 ‘한글과 놀다, 과학을 즐기다, 세종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세종호수공원과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이응다리, 조치원읍 일원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먼저 이번 축제의 시작과 끝은 수상불꽃극 ‘호수 위 우주’가 장식했는데 시민들은 세종호수공원 곳곳에서 화염과 불꽃, 창작 음악과 무용이 어우러진 공연을 즐겼다.

‘세종과학놀이터’에서는 태양 관측, 가상현실(VR) 등을, ‘세종한글놀이터’에서는 세종미로놀이터, 세종 어린이 한글학당 등을 즐겼다. 

특히 킹카누, 문보트를 타며 호수의 매력을 만끽하는 ‘호수어트랙션’과 음악과 함께 가을의 여유를 즐기는 ‘세종뮤직피크닉’도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시민이 기획하고 운영한 프로그램도 시민 눈높이의 체험과 공연을 제공하며 관심을 모았다.  

쌍방향 소통극 ‘세종명탐정 시즌2, 무관과 친구들’은 축제장 곳곳에서 시간여행자와 한 판 게임을 펼치며 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다.

이외에도 ‘세종을 널리 웃게 하라! 웃음 찾아 세종시’, ‘웰니스아우어 세종’ 등 코미디, 피트니스, 뮤지컬 등 시민이 기획한 다양한 공연도 진행됐다. 

색다른 볼거리도 축제에 한층 재미를 더했다. 

지상에서는 ‘움직이는 타자기’가 도로를 공책 삼아 시민들에게 환영의 메시지를 전했고, 청명한 가을하늘에서는 ‘블랙이글스 에어쇼’가 수준 높은 곡예비행을 선보였다.

시는 또한 이번 세종축제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이 빛났다고 밝혔다. 

많은 시민이 자동차보다는 대중교통·자전거·도보로 축제장을 찾아 축제장 주변에서는 극심한 정체 없이 비교적 원활한 교통 흐름을 보였다.

특히 지난 7일 세종중앙공원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 야외 응원전에 모인 1,500여 명의 시민들은 질서정연한 모습과 함께 경기 종료 후 쓰레기 줍기와 뒷정리에도 힘을 보탰다.

이어 온 가족 자전거 축제 ‘비단길 따라 두 바퀴’와 96번 도로에서부터 중앙공원까지 걷고 달리는 ‘제1회 세종 차 없는 거리’에는 수많은 시민이 함께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세종시티투어 순환버스’도 운영해 호수공원, 중앙공원, 이응다리를 오가며 축제장을 잇는 역할을 톡톡히 했고 첨단기술을 적용한 사족보행 로봇(스팟)과 드론을 축제장 순찰에 투입해 시민 안전을 확보하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었다. 

최민호 시장은 “우리 세종시민의 높은 시민의식과 참여 열기 속에 세종축제가 안전한 가운데 치러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올해 잘된 부분과 아쉬운 부분을 분석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