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들의 반발로 인하여 무산...


국토 연구원의 주체와 행정 중심 복합 도시 건설청의 후원한 이날 토론회는 행정도시 건설과 관련하여 난 계발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마련을 위한 토론회 였으나, 연기 군민과의 기본적 합의를 거치지 않고 진행된 토론회여서 황순덕 군의원을 비롯한 충남지역신문협회 회장(이평선), 유환준 구의원은  군민을 대변해 원천적 계획 검토를 요구하고, 토론회 자체를 무효화, 백지화 한다고 해 앞으로의 계획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행복도시 주변지역 규제와 관련해서 그린벨트보다 더 강한 규제를 해 고통을 감수하며, 협조를 해온 군민들에게는 배신감을 넘어 분노를 느끼게 했다.
 군민들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법적 평등권을 가지고 있는 주변지역을 도시 건설청(도시건설청장 남인희)은 해당주민의 입장에서 주변지역 관리방안을 다시 수립하고, 일방적 규제를 획책하는 행태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주민의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전했다.
 주민의 재산권과 행복 추구권이 보장되지 않는 계획은 그 어떤 경우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경고 했다.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주변지역민과 연기군민은 연대하여 주민의 생존권과 행복추구권을 사수하는 차원에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건설청 관계자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토론회는 반드시 필요한 만큼 빠른 시일 안에 토론회를 다시 열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또 주민 100여명(경찰 추산)은 이날 대책위 주도로 캠퍼스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행정도시 건설이 오히려 화장장(행정도시 종합장례단지) 설치와 주변지역 재산권 규제로 고통을 주고 있다"며 "주변지역 규제를 완화하고 장례단지를 무효화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