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 교과중점 과정 및 공동교육과정 안내
실습형 교육과정 설계 운영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PC 홈페이지.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PC 홈페이지.

세종시교육청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를 개편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개편은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부모들도 교육정책 변화를 파악해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시교육청은 이에 앞서 ‘세종 미래지음 고교학점제 이행 계획’을 마련해 지난 2016년 고운고와 두루고를 시작으로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16개교)를 고교학점제 준비학교(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특히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과 교과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지난 2022년에는 특성화고를 시작으로 올해 고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단계적으로 적용 중이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이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개편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이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개편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이번 개편 특징으로 ▲직관성·접근성 ▲세종 16개 일반고 교과 중점과정 안내 ▲실습형 교육과정 설계 운영 등을 꼽았다. 

먼저 직관성·접근성 관련해 고교학점제의 핵심적인 내용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진로 선택에 맞는 계열별 주요 과목을 고민할 때, 고려 상황을 자세하게 안내해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세종시 지도에 16개 일반고를 생활권별로 표시된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해 일반고 홍보와 교과 중점 과정을 안내한다. 

지도 위 학교의 홍보영상, 교과중점 교육과정 등을 클릭하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세 장학관이 고교하점제 정보센터 활용 방법에 대해 직접 시연을 하고 있다. 
▲이정세 장학관이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활용 방법에 대해 직접 시연을 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특히 세종 교육에 관심 있는 모두에게 교육과정 설계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년간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자신이 설계한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 충족 여부를 알 수 있고, 과목 선택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세종대왕 진로진학 정보센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 등 교육 관련 누리집들을 연계해 진로·진학 정보 접근에 대한 확장성과 편리성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정보를 단순히 한곳에 모아놓은 정보센터 누리집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직시하고, 정보 격차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개방성에 우선을 두고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