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 및 나다움캠공교육과정 수업 자료 개발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난 30일 세종지혜의 숲 세미나실에서 중학교 교사동아리 평가회를 실시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중학교 자유학기 주제 선택 활동과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인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콘텐츠 개발을 위해 중학교 자유학기 주제 선택 활동 영역 공동 수업 자료 개발 5팀(17명)과 나다움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 연계 공동 수업 자료 개발 2팀(7명) 등 교사동아리 7개를 운영 중이다. 

동아리는 ▲고운자유학기교사모임(고운중 국어·수학) ▲고운과학교사모임(고운중 과학) ▲뚜루두루두(두루중 국어) ▲Technology Together(다정중, 도담중, 종촌중, 기술·정보) ▲너랑나랑이음(이음학교) ▲뉴턴과 세종(반곡중, 소담중, 국어·과학), 블루마블(소담중, 국어·사회·과학) 등 다양한 교사들로 구성됐다.

동아리 교사들은 팀별로 1학기 동안 5회의 세미나를 대면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팀별 연구를 통해 교수학습 자료 콘텐츠를 개발했다.

2학기에는 개발한 자료를 자유학기 수업에 적용하고,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의 강좌 개설 자료로 활용해 강사로도 활용한다.

아울러 개발된 자료는 중학교 교사들에게 보급해 많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사동아리에 처음 참여한 이음학교 채수진 교사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자유학기 수업과 자료 개발’ 등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중학교 자유학기 수업의 내실화와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의 수준 높은 강좌 개설을 위해 자발적 교사동아리 모임을 통한 우수 콘텐츠와 자료 등을 발굴·공유하며 더욱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세종시교육청은 우수한 콘텐츠와 수업 자료 개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이 제공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