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교육감

  2007년, 정해년 새해가 찬란하게 밝았습니다.
충남교육을 사랑하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지난해는 산적한 현안 속에서도 도민과 교육가족의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충남교육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미래 향한 힘찬 도약 사랑받는 충남교육”을 교육의 전 영역에서 의미있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학력증진에 주력한 결과 대입수능 및 진로지도에서 괄목할 성과를 얻었으며, 전국 최초로 구축한 ‘충남교육안전지원망’은 생활지도의 모범사례로 인정받았습니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으로 추진한 방과후학교는 사교육비 경감은 물론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에서도 많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충남교육의 주요 현안인 농어촌교육도 중심학교와 거점학교 운영을 통하여 활력을 찾고 있으며, 위기에 처해 있던 직업교육도 지역의 전략산업과 연계한 맞춤형 인력양성으로 경쟁력을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무료급식과 함께 저소득층을  위한 「충남 교육사랑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누구나 소외됨이 없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교육복지 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학생발명품경진대회, 정보화경진대회, 학생영농경진대회 등에서는 2년 연속 전국을 제패하였으며,  2006 지방교육종합평가에서 전국 3위를 차지함으로써 충남교육의 높은 위상을 자랑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200만 도민과 교육가족께서 충남교육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함께해 주셨기에 가능한 결과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거듭 충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200만 도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
2007년은 우리 충남교육에 있어 또 다른 도전과 기회의 한 해입니다.  
 지식정보사회로 이행이 더욱 가속화되면서 교육에 대한 요구와 기대는 더욱 커질 것이며, 행복도시 건설, 도청 이전 등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충남의 경우, 교육이 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줄 것을 요구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교육청은 지난해의 정책 방향의 큰 기조는 유지하되 변화 요구는 과감하게 수용하여 200만 도민의 희망으로 우뚝 서는 으뜸 충남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교육청 브랜드인 「교육사랑」이 모든 교육 현장에 뜨겁게 타올라 선생님은 보람과 긍지로 신나게 가르치고 학생은 꿈과 희망으로 즐겁게 공부하는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교육청이 2007년도에 추진할 중점 시책과 역점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성과 덕성이 풍부한 으뜸 인재 육성에 주력하겠습니다.
학력 증진을 위한 지원 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살린 방과후 학교 운영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독서 교육과 논술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부진학생 지도와 영재교육에 충실을 기하여 학생들의 성장 잠재력이 최대한 계발되도록 장학력을 결집하겠습니다. 
아울러,  ‘충남교육안전지원망’을 중심으로 생활지도를 강화하고 예절 중심 인성교육과 ‘학생명예제’, ‘바르게 살기 학생 동아리’를 더욱 활성화하여 학교폭력이 근절된 즐겁고 신나는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외국어 교육과 함께 국제이해교육을 강화할 것이며, 과학?정보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고 내년도에 우리도에서 개최되는 제42회 전국기능경기대회를 충남 직업교육이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둘째, 보람과 긍지가 충만한 교직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연수 기회의 확대, 교과교육 연구 활동의 활성화, 교원능력 개발 평가제 운영과 함께 온라인 교수?학습 지원 체제를 강화하여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학습의 질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장학 활동을 수업혁신 지원 중심 장학으로 과감히 전환하여 현장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컨설팅 활동을 강화하고 ‘자기수업 브랜드 갖기’ 운동을 전개해 가겠습니다.
교육공동체와 함께 스승 존경 운동을 범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현장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교직원을 우대하며, 교직원 복지 확충, 교원 업무 경감, 즐거운 직장 만들기를 통해 보람과 긍지로 신바람나게 근무하는 교직 문화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셋째, 삶의 質을 높이는 선진 敎育福祉를 구현하겠습니다. 
유아교육,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 확대와 농어촌 중심학교, 거점학교의 집중 육성을 통하여 교육의 균형 발전을 도모할 것이며, 무료 급식의 지속적 추진과 「충남 교육사랑 장학재단」의 확충을 통하여 저소득층과 소외 학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체육?보건 교육의 충실을 기하고, 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과 민간투자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통하여 쾌적한 선진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한 다각적인 대책을 통하여 복지 친화적 교육안전망이 완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투명하고 신뢰받는 청정 敎育行政을 실현하겠습니다.
고품질 교육 행정 서비스 제공, 현장 지원 중심의 교육 행정 추진, 정책 품질 만족도 제고, 통합 디지털시스템의 선도적 운영을 통하여 교육 행정 혁신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작년에 발간한 충남교육사를 바탕으로 ‘충남교육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충남교육의 비전을 제시할 것이며, 능력과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 합리적 예산편성과 수요자 중심의 재정운영, 예방?지원 중심의 감사와 학교?기관 평가의 내실화로 교육 가족에게 신뢰받는 청정 교육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섯째,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參與敎育을 확대하겠습니다.
학교운영에 대한 정보공개를 활성화하고, 모든 교육정책에 교육가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며, 교직단체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여 참여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평생교육의 장을 확대하고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평생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것이며,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지역 인적자원 개발을 촉진하고 지역의 모든 역량을 교육에 결집함으로써 충남의 교육력을 전국 제일로 키워 가겠습니다.
 이 다섯 가지 중점 시책과 함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농어촌학교 집중 육성〉, 〈소외계층 학생 교육복지 지원〉, 〈지역 실정에 적합한 방과후학교 운영〉,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 강화〉,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교육 강화〉, 〈도약 2007, 충남 직업 기능인력 육성-제42회 전국기능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역점사업으로 설정하고,
〈열손가락 교육사랑 A/S 운동〉, 〈학생이 만족하는 행복교실 만들기〉, 〈정직?공정?존중의 명예로운 충남학생상 구현〉를 특색사업으로 하여 「미래 향한 힘찬 도약 사랑받는 충남교육」이 교육의 각 부문에서 활짝 꽃피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200만 도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
  취임 후 2년 반 동안 충남교육을 이끌어 오면서 충남교육에 대한 여러분의 애정과 기대가 얼마나 큰가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여 충남교육을 도민의 희망으로 우뚝 서는 전국 제일의 으뜸교육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저와 2만 3천여 교직원은 올해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정해년 새 아침에,
충청남도교육감  오 제 직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