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은 6월 20일 관내 중·고등학교의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교육 지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공주 관내 중·고등학교의 교사들이 원하는 주제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로 진행됐으며, 강의를 맡은 강미화 연구사(국립특수교육원)는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 절차와 학교폭력 사안 처리 가이드북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교육은 우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그 후 혹시라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의 처리 절차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폭력 발생 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들이 어떻게 협력해야 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교사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아울러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과 소통하고 싶었던 부분을 자유롭게 나누며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 

강미화 연구사는 학교폭력 예방에 대해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가 협력하여 학교에서의 진정한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교사의 적극적인 행동 지원을 당부하였다.

류동훈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에 대해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가 협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라고, 협력을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진정한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