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반민족 행위 진상 규명위원회가 친일 반민족 행위자 106명을 확정해 보고서를 청와대와 국회에 전달했다. 정부차원에서 친일 반민족 행위자를 확정해 발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오늘 친일 반민족 행위자 106명을 발표했다.
 먼저 이른바 '을사오적' 가운데 4명, 권중현, 박제순, 이근택, 이완용이 들어갔다.
 반민규명위원회는 특히 이완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친일행위에 앞장섰다고 밝히고 있다.
이지용은 아직 확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명단에서 빠졌다. 이밖에도 중추원 부찬 의를 지낸 오제영, '의병 탄압 경찰'로 알려진 최진태, 동양척식회사 설립위원 백완혁이 포함됐다.
이들은 일본제국주의가 한반도를 강점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협력했다는 것이 반민규명위의 설명이다. 조사 대상이 된 시기는 일제강점 초기인 1904년 러일전쟁부터 1919년 3.1 운동까지다. 반민족행위자 결정에 대해 이의 신청이 들어와 있거나 심의·의결 과정에 있는 부분은 보고서에서 빠졌다. 빠진 부분은 내년도 조사보고서에 함께 실릴 예정이다.
친일 반민족 행위 진상규명위원회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지난해 5월 31일 발족해 친일 반민족 행위자에 대해 조사해 왔다. 정부 차원에서 친일 반민족 행위자를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반민 규명위 관계자는 보고서에 친일 반민족 행위자로 결정한 이유뿐 아니라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부터 조사, 자료 분석, 결정까지 진행 과정을 낱낱이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략적 의도가 숨어 있다는 비난을 피하고 조사의 투명성과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특히 이번 발표 결과는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 조사위원회'에도 통보돼 참고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친일 재산 환수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친일 반민족 행위 진상규명위원회 김민철은" 잘못된 행위를 했을 경우 반성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놨다는 점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민 위는 앞으로 매년 조사 보고서를 내고, 그 뒤 위원회 법정 활동 기간이 끝나면 매년 발간된 조사보고서를 모두 아우르는 최종 종합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반민 위는 오는 2009년 5월 30일까지 4년을 활동하게 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