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인식과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연기군에서는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과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창구즉결민원인과 유기한 민원인 등 500명을 대상으로 공무원의 친절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내용은 행정상담위원과 사전협의된 14개 문항을 무기명 회신용봉투로 동봉하여 설문조사서로 우편으로 발송하고 창구즉결민원인에게는 민원현지에서 직접 면담형식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공무원의 친절도에 대해서는 친절하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97.4%로 공무원의 친절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민원인 상담시 자세면에서도 긍정적인 응답이 97.8%로 고객에 대한 민원업무 처리에 매우 적극적으로 평가된 것으로 조사됐다.
민원행정에 대한 평가에서는 응답자의 98.5%가 민원행정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99.2%가 민원처리를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답변하고 있어 연기군의 민원행정이 매우 공정하게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원처리가 지연된 이유로는 복잡한 처리과정 46.2%, 담당직원의 업무량과다 36.1%로 응답되었고, 불공정한 이유로는 관련법규의 지나친 적용 67.8%, 편파적인 사고 10.2%, 무사안일 6.8%로 조사됐다.
민원처리과정중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서류간소화 47.6%, 복잡한 처리절차 39.7%로 나타났으며, 편의시설중 불편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주차장 48.6%, 부서안내판 21%, 이정표가 15.2% 순으로 조사됐다.
앞으로 개선 발전시켜야 할 과제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등 잠재적 개발수요로 인한 민원부서의 업무량 과다로 인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통합민원발급기의 원활한 이용과 이에 연계한 시스템 구축, 복잡한 처리절차 및 서류간소화 등의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고, 민원부서 공무원의 지속적인 법규연찬으로 민원인의 불편 사항을 해소해야 할 것으로 조사됐다.
편의시설 중 개선해야할 사항으로는 민원인 주차시설의 확충에 대한 의견이 대다수로 이에 대한 대책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사무실 환경개선 및 각종 게시물의 정비를 통하여 좀더 밝은 우리군의 이미지를 민원인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군청, 읍면사무소를 방문했을때 불쾌감을 주지 않고 편안한 공간이 되도록 환경정비를 할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연기군에서는 도출된 설문조사결과 민원행정이 매우 공정하고 친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민의 요구사항 역시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과제를 중심으로 고객감동을 줄 수 있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등 공무원의 적극적인 일처리 자세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