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도시명칭 10개 선정, 금년 12월까지 최종 명칭 선정

행정중심복합도시명칭제정심의위원회(위원장김안제)는 지난 1일, 전체회의를 개최해 앞으로 행정도시의 공식명칭이 될 우수 후보명칭 10개를 선정했다.
이번 선정된 후보명칭은 ①가온 ②금강 ③대원 ④세종 ⑤새서울 ⑥새벌 ⑦연기 ⑧연주 ⑨한울 행복(가나다 순) 등 10개가 선정됐다.
건설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행복도시, 행정도시 등 다양한 도시명칭 사용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고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과 국내?외 홍보 및 업무과정에 활용하기 위해 금년 3월부터 도시명칭 제정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7월부터 9월말까지(65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도시명칭을 공모한 결과, 15세 청소년에서 90세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1,727명이 2,163건을 응모했다.
이 가운데 우수한 명칭을 선정하기 위해 3차에 걸친 소위원회를 거쳐 25개를 선정한 바 있으며, 오늘 전체회의에서 10개 후보명칭으로 압축했다.
앞으로, 도시명칭제정심의위원회에서는, 오늘 선정한 10개의 우수명칭으로 전문 여론조사 기관과 건설청 홈페이지를 통해 1, 2차 선호도조사를 실시한 후 제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3개 내?외의 우수명칭을 11월 내 선정한다.
이어 금년 말까지 행정도시건설추진위원회(위원장국무총리?서의택 전 부산외대총장)에서 행정도시의 명칭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우수명칭 응모자에게는 정부포상 및 상금을 수여(‘06.12)하며, 행자부에서는 도시명칭 확정 후 별도 입법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