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의원, 행정도시로 인한 인구 공백 우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여야 합의에 의한 추진으로 정권이 바뀐다 해도 추진돼야”
박 의원(한, 대구 달성)은 지난 23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과 관련해 “법안 통과가 이미 1년이 지났고, 여야 합의를 거쳐 안정적으로 추진돼 토지보상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현재 추진 시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인가”라며 행복도시건설관련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에 대해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행복도시에 대한 단호한 의지표명에 안도감이 느껴진다”라며,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현안은 있지만, 현재 무리 없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는 있다. 단, 양도세의 불합리, 법인세, 이전 대상 기업체의 신규 부담 등과 관련해 중앙부처간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적절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행복도시로 인해 인접도시가 약화되고 인구유출의 우려가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과 지자체의 경쟁력 방안,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큰 틀의 수도권과 견줄만한 중부 통합경제권 개념이 필요하다고 본다”라며, “이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있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행복도시로 인한 공동화 현상이 가장 우려된다”며, “도민과 도정 발전에 직결되는 사안으로 천안, 연기, 청주, 오송, 대전을 광역크러스트화 해 교통망을 개선하고 인구 편중현상인 블랙홀 현상을 방지를 위해 여러 측면에서 논의와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다”고 대답했다.
이어 중부 통합경제권과 관련 “대전, 충남, 충북 간에 행정협의회를 갖췄고 추진중에 있으며 경제에 관련해서는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그간 충청권은 열악한 교통의 영향으로 미진한 면이 있었지만 광역크러스트화를 토대로 통합경제권에 대해 향후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3개 시도지사가 자주 만나 이 현안을 놓고 협의 중이니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행복도시 주변 도시들이 어떤 영향을 받을 지 추계가 필요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충남 뿐 아니라 전국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나 또한 뒷받침하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