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

 
 

세종시의회(의장 상병헌)는 지난 10일 시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제3기 의정모니터단 37명을 대상으로 전체간담회를 개최했다.

제83회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이 진행되는데 이와 관련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에 대한 의정활동 모니터링 방법과 절차 및 기법을 안내하기 위해 사전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세종시의회는 작년 제78회 정례회 당시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에 대하여 의정모니터링을 시범실시한 바 있으며, 올해에는 모니터링 대상을 본예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은 박용진 지방자치의정연구소 소장을 초빙해  ‘효율적인 의정모니터 방안’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모니터단에게는 교육영상을 제공하여 모니터링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비대면 교육을 지원했다.

세종시의회는 향후 이번 정례회 기간 중 모니터 단원들이 작성한 모니터링 활동보고서를 바탕으로 시의원과 모니터단이 함께 참여하는 결과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박란희 부의장은 “지난해 제4대 의회가 출범하고 처음으로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을 실시하면서 부족한 점도 있었지만 올해에는 의원들이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부의장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에도 모니터단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민 참여의 힘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