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137대 가상화 전환…연간 3만 6,428그루 식재 효과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시장 최민호)가 기후변화주간을 맞이해 시·산하기관 정보시스템으로 활용하던 물리적 서버 137대를 가상 인터넷 자원공유(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해 획기적인 탄소배출 감축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인터넷 자원공유(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최신 정보통신기술(IT) 서비스로, 시는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

지난달부터 시와 산하기관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컴퓨팅 시스템으로 전환, 물리적 서버 137대를 가상서버로 전환해, 물리적 서버 운영에 투입되던 전력 소비량이 획기적으로 감소했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종전 48만 48㎾에서 5만 1,579㎾로 약 89.3%의 전력이 덜 소비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것은 연간 204.8톤의 탄소를 절감하는 것과 같은 수치로, 매년 약 3만 6,428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같다는 설명이다.

시는 앞으로 가상융합서비스 구현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친환경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업무시스템 개발‧구축시 클라우드 우선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채수경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세종형 클라우드시스템 고도화‧확산시 친환경시스템 정책으로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