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 소재지 읍·면행정복지센터서…오는 6월 지급대상자 확정

세종시(시장 최민호)가 오는 17일부터 5월 19일까지 ‘2023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을 신청받는다.

임업직불금은 지난 2019년 4월 1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임야 대상 농업경영체 등록을 완료한 산지에서 임업에 실제 종사하고 있는 임업인과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한다.

임업직불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임업인은 사전에 자격요건, 유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한 후 임업직불금 등록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한시적으로 유예됐던 사항들도 필수항목에 포함되면서 산지 형상, 기능 유지, 의무교육이수, 마을공동체 참여 등 준수사항을 이행해야 하며 미이행 시 직불금 감액이 적용된다. 

임업경영체 등록사항 변경시 임업직불금 신청 이전에 중부지방산림청 또는 부여국유림관리소로 문의해 임업경영체 변경 등록을 선행하면 읍·면행정복지센터를 재차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시는 임업직불금 신청이 완료되면 자격요건 검증을 통해 오는 6월쯤 지급대상자를 확정하고, 7~8월 중 소득검증, 의무준수사항 이행점검을 거쳐, 10~11월 사이 임업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임업직불금 신청이 지난해보다 빨라진 만큼 신청 기간에 유의해 임업직불금 혜택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