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인구 감소 심화 우려속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문제점 지적

▲김광운 시의원.
▲김광운 시의원.

세종시의회 김광운 의원(조치원읍,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제79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조치원읍에 시청사 별관 설치와 지역 사정에 맞게 개발을 포함한 조치원 환경 개선사업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김광운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지난 10년 사이 세종시 인구는 4배 가까이 늘어 38만명을 넘어섰고 평균 연령 38세로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성장했지만 원도심의 상징인 조치원읍은 세종시의 전체 상황과는 반대로 가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시 출범 이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조치원의 상당수 인구와 상권이 정부청사와 신규 아파트단지가 들어선 신도심으로 옮겨가면서 신구 도시 간의 도농 격차가 심화돼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 또한 커질 수밖에 없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14년부터 세종시는 조치원 재생을 통해 행복도시와 읍면 지역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도시재생, 인프라 구축, 문화·복지 등을 총망라한 82개 사업에 약 1조 4,500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해 현재까지 58개 사업에 1조원이 쓰였으며 앞으로 24개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는 조치원읍을 오는 2025년까지 인구 10만명이 거주할 수 있는 경제 중심축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지난 10월 기준 조치원읍 인구는 44,132명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된 2014년 48,181명에 비해 4천명 이상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대로라면 10만 조치원은커녕 지금 조치원 인구를 지키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조치원 발전을 통한 세종시 균형발전 방안으로는 ▲북부 지역을 아우를 수 있도록 시청사 별관의 조치원 설치 검토 ▲지역별 사정에 맞게 재개발·재건축을 포함한 실질적인 조치원 지역 환경 개선 ▲조치원 인구 유입과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업시설 유치 등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조치원읍을 살리고자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는데도 그 효과를 주민들이 체감하지 못해 세금을 낭비한다는 지적과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의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주민의 시각으로 재검토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