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산업 육성 및 중부권 최대 정원관광도시 육성…금강수변 연계 관광콘텐츠 발굴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가 오는 7일부터 16일까지 세종중앙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지난달 27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정원 산업과 정원 문화의 육성과 조경수 생산단지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를 유치했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정원산업 활성화를 통해 세종시를 중부권 최대의 정원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시내 52%의 높은 도시녹지율과 국립세종수목원·금강수목원·베어트리파크수목원 등 다양한 수목원이 존재하고 특히 전의면을 중심으로 전국 1위의 조경수 생산 거점으로도 명성이 높아 여러 정원산업의 기반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또한 중앙공원(2단계 사업 2025년)을 정원 콘셉트로 조성해 지방정원 등록·운영(2027년)에 이어 오는 2030년 국가정원 승격 등 추진하는 한편 매년 40명의 시민정원사를 양성해 정원산업 성장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박람회장 내 우리 시의 조경수 및 화훼류와 조경자재 전시·판매를 위해 세종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제15회 세종전의 묘목축제’와 연계해 지역 155개 생산 농가와 기업이 참여해 생산품에 대한 우수성 홍보 및 판매를 통해 정원시장 판로 개척도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박람회 후에는 공원 내 조성된 코리아가든쇼 작가정원 8개소, 시민정원 9개소, 기관정원 5개소 등을 존치해 정원문화를 홍보하고 시민이 즐겨 찾는 휴식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세종보~금강보행교~합강생태습지와 연계한 다양한 정원문화 콘텐츠도 발굴할 것”이라며 “앞으로 세종시가 전 국민이 찾아와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중부권 최대의 정원 관광도시로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