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시장 내정자 인사 검증 논란…“사후 책임, 임명한 내가 지는 것”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이 이준배 정무부시장 내정자에 대한 신임을 재확인하며 “사후 책임은 임명권자 가진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최 당선인은 이날 인수위 기자간담회에서 이 내정자의 사업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언론보도 관련 검증 부실 지적에 대해 이같이 말하며 “경제 부시장에 대해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업유치, 상가공실 등에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는데 이것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냐 여부가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적합 여부에 대해 제 나름대로 검증의 검증을 거쳤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 당선인은 “이준배 경제 부시장하고는 같이 일을 많이 해봤다. 아이빌트라는 데서도 일을 했고 그리고 이번 선거 과정을 통해서 기획 본부장을 하면서 여러 일을 하는 걸 보고 매우 유능하다는 느낌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최 당선인은 “다만 기업을 하다 보면 그런 일이 더러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게 정말로 우리 사회의 상식을 넘어서 정말 우리가 법적으로 사회 상규(社會常規)라고 해서 사회 상규를 넘어서는 그런 정도의 비난을 받을 만한 일을 했느냐는 아직까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인사청문회 도입 관련 ‘인사권자 재량’과 ‘책임’을 강조했다.
최 당선인은 “검증 문제는 청문회가 됐든 어떤 형식이 됐든 반드시 검증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혼자서 독단적으로 임명할 일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검증의 제도화 방안에 대해선 “공모, 언론 의견 청취, 청문회 제도 등은 다 일장일단이 있다”며 지켜보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최 당선인은 “청문회 제도에 너무 얽매이는 것도 문제고, 공모도 그 자체로 바람직하지만 거기에도 취약점이 있다. 또 여러 사람들의 추천이나 언론에서 제기한 여러분이 하는 그런 여과 과정을 거쳐서 해야 될 일이라고는 생각한다”면서도 “나도 인사권자이기 때문에 인사권자의 재량, 판단을 좀 믿어줬으면 한다”고 이해를 당부했다. 

그는 인사에 따른 책임은 온전히 자신에게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최 당선인은 “책임이라는 것은 항상 사후 평가를 하고 제가 일을 잘못했으면 다음 선거에서 제가 심판을 정확하게 받는 것”이라며 “또 경제부 시장이 됐든 공무원이 됐든 일을 하는 과정에서 평가를 받을 일이지, 이 사람 잘 할지 안 할지 모르니까 하지 마라 그것은 좀 섣부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