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과학적 근거로 KTX 세종역 접근…충북과 상생발전 논리로 가야”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이  “(KTX세종역 신설) 그 근거는 딱 한가지다. 세종시에 KTX 역사가 없다. 오송역은 충북의 역이지 세종역은 아니다”고 지난달 29일 말했다. 

최 당선인은 이날 인수위 기자간담회에서 KTX 세종역 관련 청주지역의 반발에 대해 “청주에서 굉장히 반대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KTX 세종역은 언젠가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 당선인은 “오송이 반대해서가 아니라 국토부에서 문재인 정부시절에 KTX 세종역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며 “나는 후보자 시절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갖고 (KTX 역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치원역에 KTX를 정차시켜서 궁극적으로 세종시 북부관문으로 조치원역을, 남부 관문으로 세종역(금남역)으로 KTX가 있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애기했다.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최 당선인은 “‘세종시에는 KTX 역사가 하나도 없다’라는 사실을 볼 때 어쨌든 간에 조치원역에 KTX를 좀 정차시키고 그리고 세종역을 만드는 데, 없을 때까지는 오송역을 활용하며 이런 논리를 충북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논리로 끌고 가는 것이 맞다”며 긴 호흡으로 유연성 있게 대처할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