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3기 공약이행률 80%…대규모 국책사업 예산확보 전력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2 민선7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사업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021년 목표달성 분야 ‘최우수(SA) 등급’을 획득했다.
 
지난 3일 시에 따르면 ㈔한국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2월 14일부터 시도 누리집에 공개된 공약이행 자료를 대상으로 ▲공약이행완료 ▲2021년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일치도 등 5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목표달성도는 선거 당시 약속한 공약 중 2021년 12월 기준으로 목표를 달성한 공약의 비율을 의미한다. 
 
시는 총 145개 공약 가운데 완료 47개, 이행 후 계속추진 69개, 정상추진 27개, 시민배심원단의 승인을 거쳐 폐기된 공약 2개로, 완료공약과 이행 후 계속추진 중인 공약을 합한 완료·이행 공약률은 80%다. 전국 평균인 70.75%보다 9.25%포인트 높은 수치다.
 
시는 올해 상반기 미호천 체육공원 조성, 택시 증차, 도도리파크 조성 등 굵직한 사업들이 완료를 앞둬 완료·이행 공약률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공약이행을 위해 필요한 전체 계획총계 대비 재정확보율 및 집행률은 다소 미진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이는 건설 중인 신도시의 특성상 고속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조성, 스마트시티 조성 등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 많고, 각 사업의 본격적인 착수 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시는 국회 세종의사당·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세종·대전 간 광역철도 구축 등 대규모 국가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 설득 및 국비 확보 전략을 수립,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공약이행 평가에서 ‘2021년 목표달성 분야’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것은 큰 성과”라며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공약과제의 이행률을 더 높이고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