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생활지도·방역 초점, 정책사업 정비 등 지원책 마련

▲세종시교육청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이 2020학년도 2학기 교육 활동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이 2020학년도 2학기 교육 활동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2020학년도 2학기 교육 관련 ‘전교생 매일 등교’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은 10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방역 당국과 시민들의 노력으로 관내 학교에서는 단 한명의 확진자 발생없이 1학기 교육활동을 마칠 수 있었다”며 “2학기에도 학사 운영 및 학습, 진로진학 지도가 더욱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청은 2학기 교육활동 추진 방향으로 ▲등교수업 확대 ▲원격수업 시 쌍방향 수업 확대 ▲원격과 등교수업의 연계 강화 ▲기초학력 강화 등에 중점 추진한다.

먼저 유·초·중·고 학사 운영 방안으로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세종시 학교에 전교생 매일 등교를 권고한다.

정부가 최근 2주간 일일 확진 환자 수가 50명 미만일 경우 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전제로 ‘수업시간 탄력운영제’를 통해 점심시간을 연장하는 등 철저한 방역조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학생 수 750명 이상의 학교(전체 136개교 중 26개교)는 학부모를 포함한 공동체 의견수렴을 통해 60% 이상이 희망할 경우 학교 내 밀집도를 2/3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세종교육청은 또한 2학기에도 원격과 등교수업이 순환되고 수업 일수와 시수가 감축되는 점 등을 고려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학생 수업에 대한 관심과 집중도 향상을 위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활동형 콘텐츠 활용 등 ‘학생 소통형’ 수업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수업·생활지도 중심으로 정책 사업도 정비한다.

세종학생축제, 학교스포츠클럽대회, 도서관 연계 인문학 콘서트 등은 올해 한시적으로 폐지한다.
포럼, 워크숍 등 온라인상으로 변경 가능한 사업 등은 사업 방식을 비대면 방식으로 변경되고 국외 연수도 전면 페지한다.

가을과 겨울 기간의 2학기 2차 대유행에 대비해 학교방역 태세를 한층 강화한다.

2억 8천만 원을 추가 투입해 마스크는 1인당 5.5장, 손소독제는 급당 4.6개로 정부 기준 (마스크 1명 당 2장 이상, 손소독제 교실 당 2개 이상)보다 추가 비축한다.

방역인력 관련 간호사와 보건교사의 전 학교 배치 등에 이어 하반기에는 교육청에도 보건교사 2명의 비상대기 인력을 확보해 긴급 상황시 위기 대응력을 높인다.

개학 대비 전문업체를 통한 코로나19 방역 실시와 개학 전주 수요일부터 등교 전 자가진단 재개를 통해 개학 전·후 유증상자 관리 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은 “우리 교육청은 지난 1학기에 교육감 담화문을 통해 ‘코로나19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결정하는 모든 일의 권한은 학교에 있으되,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교육감(청)에 있다’고 선언 바 있다”고 말했다.

이승표 국장은 “이 선언은 2학기에도 유효하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되는 날까지 이를 감염병 위기 대응의 원칙으로 삼아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데 역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