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교육청, 1학기말 고사부터 교원 업무경감 위해 공동평가 관리 시스템 적용

충청남도연기교육청(교육장 김창호)은 지난 8일 관내 중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공동평가관리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에서는 조재영 연구관(충청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의‘수업혁신과 평가관리’특강과  수능출제 및 학업성취도평가위원으로 활동하는 대천고 이재각 교사의‘평가문항제작 및 검토기법’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업무경감 차원에서 이루어진 평가 연수회에서는 과목별 문제은행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내 중학생들의 학력증진을 위해 제공하기로 하였으며 그 첫 사업으로 공동출제를 위한 ‘수업혁신 평가 관리 및 평가문항제작 및 검토기법’ 연수를 실시하였다. 학교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방과후 시간에 실시된 이번 연수회에는 관내 중학교 교사 대다수가 참여, 교육청 대회의실을 가득 메울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 참석한 교사들은 평가 문항제작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입을 모았다. 앞으로 연기교육청에서는 학교혁신 공동 평가 관리 plus(+)α 지원단을 구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 오는 1학기 기말고사부터 공동평가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했다
공동평가관리 plus(+)α지원단은 학교군형 공동출제를 통한 중학교간 학력 형평성 유지 및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평가관련 업무 경감, 평가관리의 투명성 및 타당도 제고 교육청 차원에서 공동평가를 통하여 중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에 대한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분석, 기초학력책임지도,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 교육정책 수립?개선의 기초 자료로 활용을 목적으로 구성한 공동 출제 관리를 추진하게 된다.

이날 연수회에서 김창호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 놓으면 그것은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그것은 계획이 되며,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이 실현되는 것이다."라 강조, 교육가족 모두가 미래를 대비하는 평가관리를 통하여 내실 있는 연기교육을 실천해 줄 것과 새롭게 출범하는 학교혁신 공동 평가 관리 plus(+)α 지원단이 수업 혁신를 이룩하는데 귀중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