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비행장 부지 약 3만평 증가↑…주민들 강력 반발

 
 

“이게 세종시가 내세운 균형발전입니까? 이전·축소는 못할망정 오히려 조치원비행장을 확장하면 어떻게 합니까?”

연기비행장의 폐쇄 후 조치원비행장으로 통합해 위치를 조정하는 안에 대해 조치원 지역을 중심으로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번 안은 조치원비행장이 오히려 확대돼 군시설의 외곽 이전 및 축소라는 시대의 흐름과 역행하고 있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세종시는 시와 국방부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군 헬기전용작전기지인 ‘연기비행장’을 폐쇄하고 현재 연서면 월하리에 위치해 항공부대가 작전을 수행하는 ‘조치원비행장’에 복수의 활주로를 설치한 뒤 이곳으로 통합한다는 계획을 지난 6월 28일 발표했다.

또한 통합된 조치원비행장은 현재 ‘지원항공작전기지’에서 ‘헬기전용작전기지’로 변경돼 비행안전구역 축소에 따른 건축고도 제한이 완화돼 재산권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밖에 활주로 위치를 기존방향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 15도 조정하고 시설물을 재배치해 월하리 마을과의 이격거리를 확대, 항공기 소음도 저감했다고 한다.

이렇듯 외관상 큰 문제가 없는 듯 보이지만 결론적으로 조치원비행장 면적이 약 10만㎡ 확대된다는 점이 논란거리다.

이번 안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시가 비행안전구역 축소만을 언급하지 면적이 늘어나 군사시설이 확대된다는 점은 작게 치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시에 따르면 조치원비행장은 활주로 방향변경과 복수활주로 배치로 현재 42만 3천㎡에서 약 52만㎡로 약 10만㎡가 증가해 연기비행장은 폐쇄되는 반면 조치원비행장 확대라는 역효과가 현실화된다.

세종시 균형발전협의회, 원조회 등의 시민단체는 이같은 계획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이번 군사보호시설(조치원 비행장)의 확장으로 행복도시와 조치원 사이 연계와 발전 가능성을 악화시켜 현상유지는커녕 불균형 발전을 가속화시키는 조치라며 인근 주민 뿐만 아니라 시민 모두에게 폭넓은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초에는 두 비행장의 이전에서 출발한 것이 어느새 연기비행장 폐쇄 및 조치원 비행장 통합확장으로 변경돼 주민 의사와 무관하게 조치원비행장의 확장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주민들은 비행장 이전 통합에 대해 서명한 바도 없다고 밝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연동면의 한 주민은 “지금까지 비행장의 엄청난 소음과 재산상 손실을 겪어 왔는데 여기 더에 조치원 비행장이 확장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나는 이와 같은 비행장 이전에 대해 동의나 서명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비행장 완전 폐쇄 및 타 지역 이전이 어렵다는 점 때문에 이전 대신 조치원비행장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한 “연기비행장 폐쇄에 따라 조치원비행장에 활주로를 추가 설치하게 됐고 활주로 이격거리 등의 사유로 불가피하게 약 10만㎡가 증가했다”며 “당초 군에서는 군시설 확장을 요구해 65만㎡로 확대될 수 있었으나 시가 꾸준히 설득해 부대 면적 확대를 최소화했다”고 강조했다.

주민동의와 관련해 “당시 자료를 국민권익위에 요청한 상태인데 연기면·연서면 주민들을 중심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지금까지 진행과정을 꼼꼼히 살피겠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주민들이 이전을 요구한 것인지 아니면 통합을 요구했는지 규명하겠다”며 “또한 조치원비행장 확장 추진에 주민 동의 및 서명 여부를 확인하고 그런 사실을 없을 경우 시민 반대 서명운동과 확장추진 계획 가처분 신청 등을 추진하겠다“고 강경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와 같은 반대에는 이 계획이 현실화되면 조치원비행장 이전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져 향후 조치원 발전의 장애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분석이 깔려있다.

일각에선 이번 계획이 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발전에 중점을 둔 결과물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한 시민은 “시가 눈가리고 아웅하며 주민들을 농락하고 있다. 말로만 조치원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떠들고 있다”며 “신도시와 인접한 연기지역의 개발방안에만 관심있지 정작 이번 통합확장으로 조치원 인근 지역이 발전은커녕 쇠퇴할 수 점은 외면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