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감동의 행정프로세스 개선 추진

행정수요(needs) 충실한   연기군이 주민감동의 행정추진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산발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고객정보와 행정수요를 종합 분석해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 주목된다.
군에 따르면, 고객 및 고객의 소리(VOC)관리계획을 마련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주민간담회, 현지출장 등 on-off라인상의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고객정보와 행정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주민감동의 행정을 추진하기 위한 “고객정보 DB화 구축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한다.
산발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고객정보와 행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종합 분석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행정수요(Needs)에 보다 충실하도록 제도와 행정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감으로써 대주민 행정 대응성을 제고시켜 주민감동의 행정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은 내달 9일까지 부서별로 우선 금년 1월부터 이달 말까지 제기됐던 고객정보와 고객의 소리(요구)를 수집해 고객관리카드로 작성하고, 혁신부서에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DB화 해 가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DB화된 고객정보와 행정수요에 대해서는 앞으로 주요정책 평가와 고객만족도 조사 등에 활용해 행정의 환류(Feedback)기능 강화로 발전시켜 주민만족도 제고를 위한 각종 제도와 행정프로세스 개선 의제(Agenda)로 삼아갈 계획이어서 그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군은 정보화기기를 이용해 고객정보, 고객의 소리, 고객별 민원제기 및 처리사항, 고객평가 등이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처리 및 관리될 수 있는 고객관리시스템(CRM)을 내년도에 구축할 계획이어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